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May 18. 2020

나는 내가 왜 살아야 하는지 몰랐습니다.

책 [나는 낸가 왜 살아야 하는 몰랐습니다]


사람들이 힘든 것은 자신의 고통을 이해받지 못해서 일 것이다.

우울증에 걸렸지만 가족도 친구도 "너만 아파? 다들 그래!"라는 반응들...

그 속에서 더 고립되고 절망되어 속으로 속으로 숨어들 것이다.


그 아픔에 대해 자기 독백이 담긴 진실한 외침이었다.

읽는 내내 나의 아픔이 느껴졌고 나도 누군가에게 나의 아픔을 이해받고 싶다는 강렬한 욕구가 생겼다.

동시에 나 역시 나보다 나아 보이는 환경의 사람이 아픔을 이야기하면 속으로

'배부른 소리하고 있네. 난 너보다 더 아파!' 이랬었다.


우리가 듣고 싶은 것은 충고나 조언이 아니라 그저 가만히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조용히 안아 주는 것이 아닐까?

읽는 내내 고요씨를 만나서 꼬옥 안아주고 싶었다.

이 글이 같은 고통 아니 일반 사람들에게도 따뜻한 위로가 될 것이라고...

그리고 고요씨 자신에게도 아주 많은 위안이 될 것이라고 말이다.


나 역시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목도한 적이 있다.

생의 허무함과 이별의 받아들임이 힘들고 어려웠다.

끝없는 우울과 슬픔이 감당하기 어려웠다.

그 고통의 시간이 있고 난 후에 난 사람들의 죽음에 대한 무게를 알게 되었다.

그전에는 장례식장에 가도 별다른 느낌이 없었다.

이제는 알 수 있다. 한 명의 죽음의 의미를...

고요씨도 그런 아픔을 겪고 아이러니하게도 사람들 더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우리는 아픈 만큼 성숙한다.

그 아픔이 힘들지라도 둘러보면 응원하는 사람이 있고 같이 겪는 사람들이 있다.

혼자라고 생각되지만 혼자가 아니다.

우리 모두 아픔을 너무 아프지 않게 지나치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94년산 박민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