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Feb 09. 2021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직장에서 일하는 것보다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 일을 시작하면 무조건 실패합니다. 부동산 시장에는 일정한 사이클이 있는데 전업투자자는 상승기에도 돈을 벌어야 하고 하락기에도 돈을 벌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전국에 있는 모든 부동산을 섭렵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단순히 집 1채를 사서 얼마를 남기고 팔면 된다는 사고방식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나만의 철학과 원칙을 갖고 시장과 한판 승부를 벌인다는 마음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이 일은 절대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 뭐든 만만한 것은 없다.


1건 낙찰받기도 쉽지 않은 부동산 경매에서 내가 단기간에 그토록 많은 낙찰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이 있다. 나는 끊임없이 타석에 섰다. 일단 타석에 들어서야 홈런을 날리든 삼진을 당하든 할 것 아닌가. 당시 나는 한 달에 최소 10회 이상 경매에 입찰했다. 그중 적게는 2채에서 많게는 7채까지 낙찰을 받았던 것이다.

→ 많이 하면 성공확률도 높아진다.


걱정과 두려움이 없지 않았지만 직장을 나온 이후 나를 움직여온 지배적인 생각이 또 나를 움직이게 했다. ‘항상 실패의 위험성보다 성공의 가능성을 먼저 보자.’는 다짐이었다. 두려움 때문에 아무 시도도 하지 않고 현재의 편안함만을 추구하는 삶은 절대로 살지 않겠다고 쉼 없이 스스로에게 다짐해오지 않았는가.

→ 도전! 두렵더라도...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는 것, 그리고 나 자신을 믿고 용기 있게 앞으로 한 발을 내딛는 것, 그것뿐이었다.

→ 내가 할 수 있는 것!


통제력은 외로움과도 관련이 깊다. 진짜 부자가 되려면 외로움을 견뎌야 한다. 외로움을 견디라는 것은 독해지라는 것이다. 남들처럼 슬근슬근 강의 듣고 강사가 추천하는 지역만 휘휘 찾아 다녀서야 어느 세월에 실력을 키워 고수가 되겠는가.

→ 독해지도록 노력하자.


언제까지 강의만 듣고 그 자체로 만족하며 살 것인가. 스터디도 좋지만 너무 어울려 다니지 말라. 무리와 어울리면 안심은 될지언정 탁월한 발전을 도모하기 어렵다. 어울리는 시간은 때로 퇴보의 시간이 되기도 한다.

→ 실전이 중요하다.


오히려 부딪치고 깨지면서 실전에서 하나하나 깨우치는 길이 훨씬 빠른 길이다.

→ 직접해 보기!


풀리지 않는 의문이나 걱정거리가 있으면 다른 누구도 아닌 내 안의 나와 대화했다. 그리고 중요한 사안이 아니라면 일단 부딪히고 봤다. 강의장 안에서보다 실전 현장에서 부딪치며 배운 것이 훨씬 많았다. 때문에 수많은 실패와 시행착오를 겪어야만 했다.

→ 답도 내안에 있다.


청울림의 돈에 대한 원칙

첫째, 남의 돈을 빌려서 투자하지 않는다.

둘째, 공동투자를 하지 않는다.

셋째, 내 돈을 남에게 맡기지 않는다. 직접 투자한다.

넷째, 투자를 빌미로 타인의 돈을 모으지 않는다.

→ 돈에 대해 나는 어떤 원칙을 세울 것인가?


투자라는 것이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그저 싸게 사서 마진을 남겨 파는 것만이 투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음의 눈으로 대상을 관찰하고 거기에 남이 보지 못하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결합시킬 수 있다면 부동산 투자에서도 무궁무진한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 투자에 대한 개념...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노동에서 얻는 열매보다 자본을 통해 얻는 열매가 훨씬 크다.

→ 이것이 진리이다.


이 세계에서 마주치는 사람들 중 앞서 나가는 사람,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자기만의 규율이나 원칙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 나만의 루틴, 법칙을 만들자.


아무리 많은 돈을 벌었다 하더라도 세상과 자신에 대한 수양이 덜 된 사람은 그 돈을 지켜내지 못하는 것을 많이 보았다. 반면 부지런히 자신을 갈고 닦는 사람은 조금 더디더라도 견고하게 부와 행복을 쌓아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 돈을 왜 버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자!


소크라테스는 ‘부유한 사람이 그 부를 자랑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가 그 부를 어떻게 쓰는가를 알기 전에는 그를 칭찬해서는 안 된다.’라고 했다.

→ 어떻게 벌 것인가? 어떻게 쓸 것인가?


랄프 왈도 에머슨은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좋은 곳으로 만들어놓고 떠나는 것이 성공.’이라고 했다.

→ 성공이란?


추천도서

[경제경영]

80/20 법칙 리처드 코치│21세기북스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너바나│알키

내 안의 백만장자 마이클 르뵈프│도전과성취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백원기│알키

돈 일하게 하라 박영옥│프레너미

돈 좀 굴려봅시다 홍춘욱│스마트북스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 코스톨라니│미래의창

레버리지 롭 무어│다산3.0

마쓰시타 고노스케, 길을 열다 마쓰시타 고노스케│청림출판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 잭 트라우트│비즈니스맵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조지 S. 클레이슨│국일미디어

백만장자 시크릿 하브 에커│RHK

보도 섀퍼의 돈 보도 섀퍼│북플러스

보랏빛 소가 온다 세스 고딘│재인

부동산 투자의 정석 김원철│알키

부동산은 끝났다 김수현│오월의봄

부의 추월차선 엠제이 드마코│토트출판사

부자들의 개인 도서관 이상건│RHK

비즈니스 협상론 김병국│리드리드출판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김영사

소유의 종말 제레미 리프킨│민음사

송사무장의 실전 경매 송희창│지혜로

왜 일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서돌

이카루스 이야기 세스 고딘│한국경제신문사

일본전산 이야기 김성호│쌤앤파커스

잭 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 잭 웰치│청림출판

텅 빈 레인코트 찰스 핸디│21세기북스

피터 드러커의 다섯 가지 경영원칙 피터 드러커│아시아코치센터

한국의 부자들 한상복│위즈덤하우스

화폐전쟁│쑹훙빙│RHK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토니 로빈스│RHK

[인문/철학]

국가론│플라톤│돋을새김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훈복문화사

미학 오디세이 (전 3권) 진중권│휴머니스트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법정│조화로운삶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 톨스토이│조화로운삶

소유냐 존재냐 에리히 프롬│까치

신과 나눈 이야기 (전 3권) 닐 도날드 윌쉬│아름드리

신화와 인생 조셉 캠벨│갈라파고스

어떻게 살 것인가 유시민│생각의길

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우│은행나무

이기적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을유문화사

자유로부터의 도피 에리히 프롬│홍신문화사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김영사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프랭클│청아출판사

[자기계발]

강원국의 글쓰기 강원국│메디치미디어

개구리를 먹어라 브라이언 트레이시│북@북스

귀곡자 박찬철, 공원국│위즈덤하우스

글쓰기의 전략 정희모, 이재성│들녘

기브 앤 테이크 애덤 그랜트│생각연구소

깊은 인생 구본형│휴머니스트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이민규│더난출판사

나는 4시간만 일한다 팀 페리스│다른상상

나는 나에게 월급을 준다 마리안 캔트웰│중앙북스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구본형│김영사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 서진규│RHK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앤서니 라빈스│씨앗을뿌리는사람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전 3권) 나폴레온 힐│국일미디어

디테일의 힘 왕중추│올림

마스터리의 법칙 로버트 그린│살림Biz

메모 습관의 힘 신정철│토네이도

무지개 원리 차동엽│동이

미라클 모닝 할 엘로드│한빛비즈

백만불짜리 습관 브라이언 트레이시│용오름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강규형│스타리치북스

소셜 애니멀 데이비드 브룩스│흐름출판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박경철│리더스북

실행이 답이다 이민규│더난출판사

아직도 가야 할 길 M.스캇 펙│율리시즈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 김승호│스노우폭스북스

앞쪽형 인간 나덕렬│허원미디어

에너지 버스 존 고든│쌤앤파커스

여덟 단어 박웅현│북하우스

원씽 THE ONE THING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비즈니스북스

이기는 습관 (전 2권) 전옥표│쌤앤파커스

익숙한 것과의 결별 구본형│을유문화사

인생에 지지 않을 용기 알프레드 아들러│와이즈베리

인생은 너무 짧다 너는 세상을 이렇게 살아라 필립 체스터필드│스테디북

일생에 한번은 고수를 만나라 한근태│미래의창

자기 결정의 원칙 라인하르트 K. 슈프렝어│생각의나무

자조론 새뮤얼 스마일즈│21세기북스

자존감 수업 윤홍균│심플라이프

적극적 사고방식 노먼 빈센트 필│종합출판범우

정상에서 만납시다 지그 지글러│산수야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한비야│푸른숲

카네기 행복론 데일 카네기│씨앗을뿌리는사람

탤런트코드 대니얼 코일│웅진지식하우스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앤디 앤드루스│세종서적

프랭클린 자서전 벤저민 프랭클린│인터미디

프로페셔널의 조건 피터 드러커│청림출판

→ 다 읽어보자!!!


*총평

돈도 글도 어느 곳이든 쉬운 곳은 없다. 하지만 돈이 있어야 그 외 것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읽는 내내 저래서 부자가 되었구나... 나는 아직 멀었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 더 열심히 해서 꼭 경제적 자유를 이루자!




매거진의 이전글 트라우마사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