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현재 상태

by 윤슬

회사 업무를 한지 벌써 10년이 훨씬 지났다. 회사 업무는 그냥저냥 하고 있다. 열정을 가지고 있다거나 회사에서 무언가 이루고 싶다는 욕망은 사라진 지 오래다. 적지 않은 월급을 준다는 이유 하나로 버티고 있다. 회사 간판은 떼면 난 아무것도 아니라는 깨달음은 나를 막막하게 만든다. 다른 여러 가지들을 하면서 견뎌내고는 있지만 회사에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많다 보니 답답함은 어쩔 수가 없다. 회사라는 테두리 없이는 온전히 자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운신의 폭도 좁고 사고의 방향도 편협하다. 이 일을 얼마나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때면 확신이 서지 않는다. 아직 정년은 보장되고 있으나 갈수록 회사가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된다. 나도 정년이 보장될 것인가? 에 대한 답은 난 알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 정도 커리어로 더 이상 무엇을 해야 되는지 이렇게 회사생활을 해도 되는지 모든 것이 의문투성이다. 신입 때는 이 정도 선배가 되면 많은 것을 알 줄 알았는데 신입보다 더 확신이 없고 모르는 것 천지다. 다른 선배들을 보면 더 한숨이 나온다. 현재의 안위에 안도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 이상 열정은 느낄 수 없다. 현실에 함몰되어 가는 듯하다. 나도 아마 후배들이 보기에 그럴 것이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회사에 출근해서 일정 시간 업무를 하지만 하면 할수록 미궁 속으로 빠져든다. 막막하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회사 업무 이외에 이것저것을 하고 있다. 글쓰기를 비롯하여 운동, 그림 그리기, 여러 가지 공부, 유튜브 등 이러한 것들은 내 삶의 활기를 준다. 집, 회사만을 오가는 삶 속에서 다른 것을 꿈꾸게 한다. 다른 것을 하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자극도 받는다. 일만 할 때보다 몸은 피곤하지만 정신적으로는 더 건강해지고 있다. 글 쓰는 사람들은 보면서 나와는 다른 생각, 꿈들은 들으면서 나도 그렇게 해봐야겠다는 생각도 하고 이런 생각을 하는 구나라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폭도 넓어지고 있다. 나보다 더 안 좋은(?) 환경 속에서도 꾸준히 글쓰기를 하는 사람들은 보고 나의 게으름을 탓하곤 한다. 그림도 잘 그리려고 노력 중이다. 나중에는 웹툰을 그리고 싶다. 내가 쓴 글과 그린 그림으로 이루어진 책을 내고 싶기도 하다. 오픈 컬리지라는 단체에서 이것저것 배우는데 거기서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들이 만나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아직은 배우고만 있는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가르치기도 싶다. 한 가지 일을 하다가 다른 일로 점점 더 확장되어 가고 있다. 삶에 활기를 주고 무료한 삶을 풍성하게 만든다. 서울 일러스트 페어에서 그림 그리는 사람들이 활동하는 모습들은 봤다. 새로운 세계가 내 앞에 펼쳐졌다. 전혀 알지 못하는 분야의 일을 보고 내 삶이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된다. 앞으로도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하고 도전할 수 있는 분야를 도전해 보련다. 내 삶은 더욱 활기차 질 것이다.


회사 업무 외 이것저것 하다 보니 어느샌가 내 마음속에 개인 브랜딩, 마케팅, 1인 기업가, 독립출판, 독립서점 등등 이러한 단어들이 내 머릿속을 맴돈다. 아직은 퇴직 후에 개인사업을 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무엇을 할지 정확히 정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상태로의 변화가 나에게는 놀라움이다. 나는 전형적인 안정지향의 사람이다. 모험을 싫어하고 100% 성공이 확신된 길만을 걸어왔다. 이런 내가 사업을 할 생각을 하다니 천지개벽 할 일이다. 처음에는 퇴직 후에도 일을 해야 된다는 절실함이 시초였다. 그러다가 1인 기업가는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혼자서 기업을 이끌려면 알아야 되는 것이 많을 것이다. 재무, 회계, 세무, 노무 등에 관한 것은 조금씩 공부할 생각이다. 회사 다니면서 혼자 꿍꿍이가 생긴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자 회사 조직도가 달리 보였다. 그전에는 이 부서가 왜 있어? 이런 의문도 들었지만 이제는 이 부서는 이런 일을 하는 구나라면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그 업무에 대해서도 알고 싶다. 목표는 5년 정도까지 열심히 노력해서 내가 회사로부터 독립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꿈이다. 샌님 같은 내가 회사를 떠나 나만의 회사를 차릴 생각까지 하다니. 요즘의 나는 놀람의 연속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일 년, 그 시간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