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목표 달성을 위해 비전, 미션 등 가치체계를 가지고 있듯 나는 나를 성장시키는 주체로서 비전과 인생목표, 핵심가치 등을 가지고 있다.
그냥 열심히 살면 충분하지, 꼭 그렇게까지 해야 하는가? 나는 그렇게 하고 싶었다. 나만의 인생살이 기준이랄까. 나만의 비전을 세우고, 인생 목표를 보면 나의 존재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핵심가치와 신조 등은 내가 선택한 방향으로 직진하는 근거와 버팀목이 되어준다. 체계가 없을 때보다 내가 바라는 나로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한 번쯤 인생 가치 체계를 만들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이 글이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다소 민망하긴 하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내 사례를 예시로 소개해보겠다.
1. 비전: 나의 인생은 선물처럼 주어졌다. 소중한 매일을 아껴 채워 나가길.
2. 인생 목표: 내게 행복감을 주는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고 도전하면서 문제 상황은 나만의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는 지혜롭고 통찰력 있는 사람이 되는 것
3. 핵심가치: 건강, 통찰력, 가족, 성취감, 좋은 영향력, 올곧음, 자기표현
4. 신조: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시작이 반이다.
한 번에 생각하기 어렵다면 내가 죽기 전에 가장 후회할 일, 가장 소중한 것 등을 생각해 보면 추구하는 가치를 하나씩 발견해 낼 수 있다.
쓰고 있는 툴은 노션인데 노션을 사용하면 페이지를 계속 만들 수 있어 생각을 확장하기에 좋으며, 언제 어디서든 확인하기 쉽다.
과연 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까 싶지만 한 명이라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또 나를 표현하고자 이 글을 쓴다. 이 글도 내 가치 체계의 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