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요선 Sep 17. 2021

매일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의 대표님(이라 쓰지만..원래는 이름을 부름)과 원오원을 하며 회사 주변을 걸었다. 

이 날은 마침 내 온보딩 기간(수습 기간)이 끝나는 날이기도 해서 지난 3개월이 어땠는지, 앞으로의 6개월 동안은 뭘 하고 싶은지, 고민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는 앞으로 내가 어떤 커리어를 쌓아야 하는지, 앞으로 해보고 싶은 경험은 무엇인지, 지금처럼 채용에 집중한다면 이미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규모인데 잘 할 수 있을 지에 대해 고민이 된다고 이야기했다. 

대표님은 본인이 지난 3개월간 나와 일하며 느낀 바로는 나는 '20명에서 120명까지는 혼자 꾸릴 수 있는 사람'이라는 피드백을 주셨고, 이런 경험을 필요로 하는 스타트업이 무척 많을 것이라고도 했다. 또 앞으로의 6개월은 (1) 인바운드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채용 브랜딩 작업을 시작하는 것, (2) 채용에서 온보딩까지를 책임지며 HR 데이터를 남겨놓는 것을 해보자고 하셨다. 둘 다 사실 내가 꼭 해보고 싶었던 경험이고, 흥미로운 실험이 될 것 같다. 

이를 위해서는 이미 그 경험을 해 본 것보다 '셀프 러닝'이 중요하다고도 했는데 나름의 팁도 공유해주었다.

그것은 바로 당연히 스터디(해외 사례 리서치 등), 그리고 이미 그 경험을 해 본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를 해보라는 것이다. 선배들에게 물어봐야 하는 건 다음과 같다.

(1) 현재 본인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본인만의 정의와 목표는 무엇인가요?
(2) 그 일이 본인의 팀과 회사에 미치는 임팩트는 무엇인가요?
(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4)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일 무슨 일을 하나요?
(5) 본인 팀원은 몇 명이고, 그 사람들을 왜 뽑았나요?

그리고 그 답변들을 나도 그대로 하면 된다. 쏘 심플.


아주 정확하게 옮겨적지는 못했지만 내가 생각하는 핵심은 결국 목표를 명확하게 잡고, 그리고 그 일을 하기 위해 무언가를 매일같이 하는 것 이 두 가지라고 생각한다. 참 단순하고 당연한 말이다.

비단 커리어에만 국한되는 것도 아닐 것이다.

그리고 이제야 나의 지금 이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해서도 안되지만 단순히 아끼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주어진 자원들을 이용해 목표를 이루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기에 정말로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매일같이 하고 있는 일이 나의 미래를 설명한다니. 참 무서우면서도 흥미롭다.

더 비약하자면 현재에 충실하는 것 그 자체가 미리 미래를 살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뜻도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로 시작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