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샌 Feb 06. 2023

엄마의 게으름은 나의 행복!

설거지는 귀찮아!



원래는 한참 뒤에나 쓸 이야기였는데요, 어머니께서 본인이 주인공이신 글을 빨리 보고 싶다 하셔서 올리게 습니다.(ㅋㅋ)






저희 어머니는 성실하십니다!

라고 하면 너무 흔한 문장이 될까요?


저희 어머니는 일터에 지각을 하시고 오히려 박수를 받아보신 경험이 있습니다! 에 대한 동료분의 평가는 음과 같았고 합니다.


"이야~ 나는 ○○○님이 사람이 아닌 줄 알았어!"








소가 취미인 사람이 있다?


네, 놀랍게도 있습니다.  역시도 믿기질 않습니다. 바로 제 하니 는데도요! 제가 보기엔 이미 깨끗한 바닥이건만 어머니께선 밀대로 한 번쯤 어주셔야 직성이 풀리는 모양입니다. 한 번은 는 날청소 려 해서 그만하라 하자 어머니 왈, "나는 청소가 오히려 스트레스 해소야!"


래서 말릴 수 없었습니다.






누구는 어릴 때부터

라면도 끓여 먹는다는데


그게 제 얘기는 아니었습니다. 저는 성인이 서도 설거지차 드물 불효자였기 때문(끄덕). 아~끔 가다 연례행사처럼 했던 것 같은데요, 그랬던 제가 이제는 설거지를 거의 전담하고 있.


재미있게도 시작은 죄책감이었습니다. 돈도 못 버는 취생이 하는 일도 없는데 뭐라도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ㅋㅋ) 저는 하루 계획 중 제대로 한 게 없을 때 설거지를 했습니다. 그래야 퇴근하고 돌아오신 어머니께 '아무것도 안 했어'로 말문을 트더라'설거지는 했어!'로 맺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머니 이에 동조하시며 설거지거리를 남겨두셨습니다.






거지만 2시간 던 사람이 있다?


건 제 얘기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설거지에 요령이 없던 불효자였기 때문니다.(끄덕) 한번 하면 기본 30분은 걸리는 데다, 양이 많으면 2시간까지 걸렸으니 저로서는 시간(과 수돗물)왕창 할애하는 일이었. 그래서 이따금 너무 피곤할 때 세제로 문지르기까지만 하고 씻는 건 어머니께 부탁드리기도 했습니다.(반토막 효도)


하지만 서당 개도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고, 어느 날 문득 설거지를 하다 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 일도 안 하는 나도 이렇게 피곤한데, 일까지 마치고 돌아온 엄마얼마나 피곤할까?'. 정말 뒤늦은 깨달음이었습니다. 머리론 알고 있어도 새삼스럽게 와닿는다는 게 이런 기분 겁니다. 그래서 열심히 씻었습니다. 그릇을 씻어록 엄마의 피곤함 있을 테니까요!


"요샌이가 설거지해? 그럼 엄마는 커피 타임 좀 가져야겠다~"


그 말이 저는 듣기 좋았습니다!






"요즘 너무 게을러진 거 같아"


종종 청소가 밀리 어머니께서 하시는 입니다. 그 들을 때면 속으로 쾌재를 불렀습니다. '드디어 우리 엄마가 게을러졌다!'. 이는 어머니를 안락한 삶으로 밀어 넣으려는 제 계획이 어느 정도 성공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새는 어머니가 '빨래 개자~'라며 청유형으로 말씀하셔 놓곤 말없이 사라지셔서 혼자 개는 일 많아졌데요⋯. 무튼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버지도 청소를 도우고 계시고, 가끔가다 기상천외한 발상으로 어머니께 혼나기도 하


저희 집 청소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엄마가 더 게을러지길 바라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