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빅데이터 통계, 경영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대비법
초연결시대 우리 자녀들이 자신의 진로를 위한 준비를 잘하고 있는지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초연결시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유의미있는 정보를 의뢰인에게 제공하거나 분석자료를 활용하여 사업의 방향성을 찾아갈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데이터과학자가 평균 연봉 1억 3천만원을 받을 정도로 인기가 매우 높은 직업이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수학과 통계학을 다루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통찰을 통해 유의미한 가치를 이끌어내는 업무를 하는 사람이다.
많은 은행과 증권사에서는 금융은 더이상 금융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IT를 활용한 분석능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빅데이터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가 별도로 생길 정도로 인기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구글에서는 미 보건당국보다 2주 앞서 독감확산 경로를 예측을 할 수 있었다. 이는 구글의 검색어 패턴 분석으로 보다 빠르고, 정확한 사용자 검색어 분석을 통해 가능한 결과라고 한다.
또한 병원에서는 감염을 우려해 수술 전부터 시작해 입원 기간 내내 항생제를 처방하는데 환자의 임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환자 맞춤형 항생제를 사용한다면 일주일 정도 먹을 것을 하루만 먹으면 된다.
이처럼 빅데이터전문가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단순히 수학적 지식이 높다고 그 분야의 임무를 잘 수행하기 힘들 수 있다. 따라서 친구들의 탐구활동보고서나 과제연구 활동으로 다양한 설문조사와 통계적 데이터가 필요한데 이때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아보면서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깊이 알아보고 관련된 내용을 동아리 및 진로활동 등의 세부능력 특기사항으로 부각해서 나타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경영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막연하게 "경영컨설턴트, CEO가 될거예요." 말한다. 그런데 어떤 분야에서 경영컨설턴트가 되고 싶은지에 따라 준비하고 알아보아야 할 분야가 매우 많다. 예를 들어 한류열풍과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으로 "메이드인코리아"라고 찍혀있으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그래서 마스크팩만 생산하는 회사에서는 연 매출 1조를 달성하기까지 한다. 그래서 최근에는 화장품만 전문으로 딜러가 생길 정도이다. 이처럼 경영 컨설턴트는 그 분야가 넓고 깊다. 그런데 우리 아이는 인문계라고 과학은 몰라도 되고 수학과 사회현상만 잘 이해하면 된다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사회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을 잘 알지 못하면 이해하기 힘든 것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경영컨설턴트는 최근 시사를 탐독하고 자신의 생각을 보고서로 정리하여 학생부에 기록하는 것이 전공적합성이 우수하다고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기업에서 융합적인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이는 초연결시대 인문학적 소양과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생각들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족한 지식은 그 분야를 잘하는 학생과 스터디 그룹을 형성하여 실력을 쌓아나가는 것이 초연결시대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된다.
내일드림교육연구소 연구소장, 팟캐스트 진학주책 쇼 진행자, 공학계열 진로직학직업 저자 정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