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결 Mar 03. 2020

주인공이 아니고, 주인공입니다

언제까지나 변하지 않는 주인공

언젠가부터 느꼈던 것 같다. 나는 세상의 주인공이 아니라는 걸. 그 시작은 초등학교 4학년 때였다. 내 친구는 반 1등에 운동도 잘하고 외모도 눈에 띄는 아이였다. 여자애들도 남자애들도 친구와 친해지고 싶어 했다. 친구 덕분에 많은 아이들과 어울려 놀았지만 친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괴롭히지는 않았지만 나와 친구가 될 생각이 없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싫어한다기보다 무관심에 가까웠다. 5학년으로 올라가면서 반이 바뀌었다. 복도에서 나를 마주쳐도 인사하지 않고 친구에게만 인사하는 걸 보았을 때 의심이 맞았다는 걸 확신할 수 있었다. 그 아이들은 내 친구와 놀고 싶어서 나와도 어쩔 수 없이 같이 놀았을 뿐이었다.


오랫동안 그 기억을 잊고 지내다가 인기 있는 친구와 지내며 비슷한 감정을 느끼게 되었다. 질투보다 슬픔에 가까운 감정이었다. 친구와 친해지고 싶은 마음을 강하게 내비치며 다가오는 아이들. 친구 때문에 잠깐 말할 일이 생겼을 때 나에게 보였던 차가운 태도. 나쁜 말을 한 것도 아닌데 왜 그리 슬펐을까. 그저 나에게 관심이 없었을 뿐인데. 드라마에 나오는 주인공 친구가 된 것 같았다. 모두의 관심이 집중된 친구 옆의 나는 투명해져 있었다.


스무 살이 넘고 나서도 삶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특출난 외모나 능력, 말솜씨를 가지지 못했기에 큰 존재감은 없었다. 사람이 많은 자리에 나갈 때면 이 자리에 있는 의자가 된 것 같다고 자주 생각하곤 했다. 주인공이 되려 애써본 적도 있었다. 조금 꾸미고 다니면 나를 봐줄까 하고 옷을 사고 화장을 했다. 말을 좀 많이 하면 나를 봐줄까 하고 대화 주제를 연구했다. 역부족이었다. 꾸미는 것에도 말을 하는 것에도 소질이 없었다.


얼마 전에, 사람들 모두가 각자 1인칭 시점으로 살고 있다는 글을 보았다. 너무 당연하지만 생각해본 적 없는 사실이었다. 게임처럼 시점을 변경할 수도 없다. 다시 그 이야기를 곱씹으며 알았다. 주인공을 하기 싫어도 나는 평생 내 인생의 주인공이라는 걸. 사람이 많은 곳에서 아무 말 없이 앉아 있을 때도, 아무도 나를 쳐다보지 않을 때도 그 사실은 변함이 없다.


특별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래야 주인공이 될 수 있으니까. 중고등학교 때는 전교 1등이, 대학교 때는 과 1등이 되고 싶었고, 졸업 후에는 유명한 회사에 가고 싶었다. 현실은 늘 이상과 엇나가기만 했다. '지금 10등이지만 1등이 될 거야'라는 바람 뒤에는 10등인 나를 부정하는 마음이 숨어 있었다. 항상 현재의 나를 부정했고 이상의 나를 사랑했다. 조금만 더 하면 원하는 모습이 될 수 있을 거고 그때는 나에게 만족할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


이상의 나를 만나지 못하면 평생 내 삶에 만족하지 못할지 모른다. 지금의 내 모습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유별나게 잘하는 것이 없어도 삶의 주인공은 변함없이 나니까, 이제는 굳이 주인공이 되려고 애쓰지 않으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른 살까지만 살아야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