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결 Mar 04. 2020

부족한 글을 쓰고 싶다

내가 가진 에너지의 반만 사용하는 글쓰기 

이번 글쓰기 도전의 목표는 부족한 글을 쓰는 것이다. 매일 쓸 수 있는 에너지의 50%만 사용해서 글을 적고 있다. 열심히 쓰지 말자는 다짐을 되새기는 이유는 나의 강박 때문이다. 무엇이든 잘 해내야 한다는 부담 때문에 시작하지 못한다. 그 결과, 모든 걸 완벽하게 해내는 사람이 아니라 많은 일을 미루는 사람이 되었다.


작년 3월에도 한 달 글쓰기에 참여했다. 단순히 30일 동안 글을 쓰자는 목표를 세웠지만 나도 모르게 욕심을 냈다. 글이 내 마음에 들 때까지 몇 시간씩 썼다. 당연히 금방 지쳐버렸다. 잘 써야 한다는 마음은 동기부여가 아니라 짐이 되었다. 중반부터 마감 시간에 벼락치기로 글을 써서 올렸다. 30분 만에 써서 그렇다고 핑계라도 대고 싶었던 걸까. 하루도 빼먹지 않고 한 달을 채웠지만 마음 한 켠이 찝찝했다.


수많은 시간을 죄책감 속에 살았다. '더 열심히 살아야지. 이게 네 백 퍼센트가 맞아?' 나를 괴롭히는 건 누구보다 나 자신이었다. 자는 시간과 늘어져 있는 시간을 줄여봐도 죄책감은 사라지지 않았다. 지금보다 생산성 높은 삶을 살면 행복해질까? 때때로 내 기준의 완벽을 해내도 성취감은 오래 가지 않았다. 대부분의 시간을 다시 부담감에 짓눌려 살았다. 더는 나를 채찍질하고 싶지 않아졌다. 내가 원하는 건 편한 마음과 여유다. 편해지려고 열심히 살았는데 왜 점점 더 불안해지는 걸까.


해답은 더 완벽해지는 게 아니라 부족한 나를 받아들이는 거다. 이 글을 쓰면서 하나만 생각하고 있다. 적당히, 아니 조금 대충 쓰자. 그렇게 생각하니 편하다. 이전에는 완벽히 마음에 드는 글만 올렸지만 지금은 다 올린다. 나의 최선이 아니라 최하와 평균을 모두 보여주기로 했다. 그 모습이 전부 나라는 걸 인정했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인공이 아니고, 주인공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