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주선 코치 Aug 02. 2020

불안과 잘 지내는 법

윤주선 마음코칭


불안과 잘 지내는 법!

최근 읽은 책 중에

공감되었던 부분을 나눠볼게요~



"불안이란?

심란하거나 애를 먹는 마음이다."



불안을 정상적인 삶의 일부이지만,

심각하다면 장애로 분류되기도 해요!

뭔가에 압도당했을 때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불안 = 위협 + 투자



내가 무엇에 투자하고

어떤 위협을 느끼는지 알고 있으면

불안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사슴이 생족하는 것은

포식자들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그래서 적들보다 더 빨리 안전한 곳으로

달아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투자는 사슴의 목숨이고

위협은 포식자,

불안은 사슴을 달아나게 하는 것이죠.

불안은 실제가 아니라,

실제에 대한 나의 인식이

불안을 만들어 내는 거예요.

어떤 위험 상황에 닥치게 되면

도망가거나

싸웁니다.

불안을 경험할 때에도

회피하거나

직면을 해요!!





불안을 느끼는 이유는

생존뿐만 아니라,

자기 성장의 이유이기도 해요!

불안은 성장의 필수 요소예요!

만일, 내일이 시험인데

불안하다면

다시 책을 펴서 공부를 하고

내일 시험을 대비하겠죠?

불안은 더 노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자극제가 되기도 해요!


"불안은 나의 성장을 돕는 신호다."



분노 또한 우리에게 강력한 에너지가 될 수 있어요!

불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기!

적용해보시길요~


1. 내려놓고 반응하라.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고

바꿀 수 있는 것은 변화시키고

그 둘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내가 날씨는 어떻게 할 수 없지만

예보를 참고해서,

우산을 미리 챙길 수 있다.

사춘기 아이들도

내가 통제할 수 없지만,

사춘기 아이를 대할 때

어떻게 대화할지는

선택할 수 있다.


2. 소통하되 선을 그어라.


내가 전할 메시지는

명확하게

I message로 전달하자!

"이렇게 하면 나는 경찰을 부르겠어!"

"너의 ~~행동은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어!"

어중간한 상태가 더 불안을 야기합니다.


3.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처럼 행동하라.


내가 만일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이 되었다면

어떻게 행동하고 반응할 것인가?

생각하고 행동해보세요.

내 안에 있는 유연성이 발휘되기 시작합니다.


4. 두려운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말하라.


내가 무엇이 불안하고

무엇이 두려운지 명확하게 적어보세요.

직면하는 것만으로도

감정이 해소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5. 걱정하지 말고 믿어라.

걱정을 하다 보면

걱정하는 일에 대한 믿음이 강해집니다.

신앙이 있다면

신의 사랑을 믿고,

다 잘 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믿으세요.

나 자신을 믿어주세요.

잘 살아가고 있는 나를 믿어주세요.


6. 자신과 대화하라.


나와 대화하는 것은

나를 만나는 과정이라 생각해요.

불안하고 걱정되는 내 마음을

알아주세요.

~~아, 지금 많이 불안하구나..

지금 많이 걱정되는구나

나는 네가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아..

나는 네 편이야.

지금까지 잘 해왔어~..

나 자신과 대화하면서,

불안한 마음을 만나주세요.

불안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을

적용하면서

불안과 잘 지내시길

사랑하는 마음으로 응원합니다!!


https://youtu.be/9FWLfp2QGAY






작가의 이전글 전구 안에 보이는 love 안에 뭐가 보이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