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주선 코치 Aug 10. 2020

비난, 미움받을 용기 _ 비난에 당당하게 대처하기

윤주선 마음코칭


#윤주선  #마음코칭  #미움받을용기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요즘 계속 비가와서

자전거를 못타니, 많이 아쉽네요.

저의 유일한 운동이 

지금 라이딩이거든요!

나를 싫어하는 사람이

나를 비난하면,

정말 마음이 불편하고 괴롭죠..

저는 누가 비난을 하면,

잠을 못자고 곱씹어 생각하면서

이불킥을 날리곤 했습니다~

미움받을용기가 저에게 없었던거죠.

비난받는 것도 너무 두려웠구요.

누군가 나에 대해 뒷담화하는 것도

너무 마음이 힘들었답니다.


미움받을 용기가 없어서

누군가의 비난으로 인해

욕먹고 힘들어하는 분들이 계실까요?

만일 그렇다면

이 글을 읽고, 적용하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믿어요.^^

오늘은 비난, 미움받을 용기가 없는 

당신이 당당하게 비난에 대처하는 방법을

나누고자 합니다!

그 과정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제 손을 잡고 함께 시작해보실까요?






1. 상대방이 나를 그렇게 본다고 해서

내가 그렇게 되거나, 그런 존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방의 눈에 그렇게 비춰진 것이지

내가 그런 사람이다..

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2. 상대방이 나를 비난하는 것은

그의 자유입니다.


상대방의 생각을 바꿀 권리는 없어요.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해야 한다

또는

아무도 나를 비난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내려놓으세요!


3. 상대방의 비난은 

내가 성장할 기회입니다.


내가 보지 못하는 내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그 기회를 통해

나는 더 성장할 수 있습니다.


4. 상대방이 하는 말을 해석하면서

더 큰 상처를 받지 마세요!


상대방이 1~2의 강도로 말했는데

내가 8~10의 강도로 

해석하고 있지 않나요?

해석을 하는 과정에서

더 큰 상처를 받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사실'이 무엇인지만 확인하세요!!


5. 비난을 받아들이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내가 받아들이지 않는 한

이 세상 어떤 것도 나에게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내 문제와 상대방의 문제를

구분하세요!



6. 비난으로 인해 화를 내거나

낙심하지 마세요!


새로운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고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7. 비난하는 사람의

마음도 힘들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나를 비난해야만 하는

나름의 이유가 있을 수 있어요.

나를 비난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면,

그럴 수도 있겠다..

이해할 수 있습니다.


8. 나는 실수하는 사람이고

비난받을 수 있다는 걸 인정합니다.


내가 받아들일 부분이 무엇인지

쪼개어 확인해보세요.

받아들일 부분은 받아들이고

나의 실수를 인정합니다.



9. 비난받는 나의 말과 행동을

피하지 말고 직면하고 책임지세요!


우리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책임을 지는 당신이 멋지답니다.



10. 내가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비난하고 있는지 점검하세요.


내가 혹시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있나요?

다른 사람을 대하는 

나의 태도를 점검해보세요!

한층 더 성숙한 당신이 되실겁니다.



마음이 성장하는 공간 : https://cafe.naver.com/hmslab













작가의 이전글 불안과 잘 지내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