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young Jun 27. 2024

쓰레기 버리는 것조차 쉽지 않아

뉴질랜드에서 쓰레기 버리기

지난주 화요일 저녁, 집에 가고 있는데 남편에게서 전화가 왔다. 

"쓰레기 안 가져갔는데? 스티커만 떼 가고 쓰레기는 그대로 있어."

"그럴 리가. 아직 안 가져간 거 아냐?"

"옆집 쓰레기통은 비워져 있어."

그랬다. 스티커만 떼어가고 쓰레기를 안 가져갔다. 쓰레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나 스티커를 안 붙인 경우 경고장 같은 거를 붙여놓고 안 가져가기도 하지만 어떠한 경고도 없이 스티거만 떼어갔다니 황당했다. 우리 집 쓰레기통은 80L짜리로 3.49불 (약 3000원) 짜리 스티커를 붙인다. 3000원도 아까웠지만, 쓰레기통을 비우지 않았으니 다음 주까지는 쓰레기가 발생해도 넣을 곳이 없다. 


그렇게 일주일이 지났다. 쓰레기를 가져가는 화요일. 집에 있을 수 있는 날이라 쓰레기 차가 오면 나가 보려고 별렀다. 쓰레기 처리하는 방식을 보니 이랬다. 먼저 한 사람이 집집마다 쓰레기통의 스티커를 확인하고 스티커를 먼저 수거하고, 쓰레기 차가 작업하기 편하도록 쓰레기통의 위치를 잡아준다. 그러면 큰 쓰레기차 운전사가 쓰레기차에 부착돼 있는 큰 집게를 조작하여 쓰레기통을 집어 올려 쓰레기통을 비운 후 바닥에 내려놓는 것이다. 나는 쓰레기 차가 우리 집 쓰레기통을 들어 올려 비우는 것을 직접 지켜보았다. 그런데, 쓰레기가 생각보다 적게 쏟아지는 것 같았다. 얼른 가서 뚜껑을 열어보았다. 이런... 바닥에 있던 스티로폼 조각들과 쓰레기 한 봉지가 그대로 남아있었다. 벌써 옆집으로 이동한 쓰레기 차를 향해 손을 흔들며 신호를 보냈지만 운전자는 나를 본 것인지 못 본 것인지 반응하지 않았다. 나는 쓰레기통을 끌고 옆집으로 이동하며 계속 손을 흔들었지만, 쓰레기차는 야속하게도 그냥 가버렸다. 


결국 쓰레기통을 질질 끌며 집으로 돌아왔다. 쓰레기 버리는 게 이렇게 신경 쓸 일인가. 


이사 와서 생긴 쓰레기를 버리는데 정말 한 참 걸렸다. 냉장고와 티브이 포장재인 비닐과 스티로폼 그리고 박스종이. 게다가 여기서는 비닐과 스티로폼은 일반쓰레기로 분류된다. 한국 같으면 아파트단지 분리수거하는 장소에 버리면 되겠지만, 여기에서는 일반쓰레기는 일주일에 한 번, 재활용쓰레기는 이주일에 한 번 정해진 날짜에만, 정해진 용량만 버릴 수 있다. 그래서 이사 온 지 두 달이 지났지만 우리 집 쓰레기통에는 아직도 이사 때 발생한 스티로폼이 남아 있는 것이다. 


그리고, 중고거래로 샀던 티브이가 어제 사망하셨다. 300불이나 주고 샀는데... 실제 켠 날은 보름도 안될 텐데... 게임할 때만 잠깐 썼다는 말을 믿고 산 내가 바보였다. 제조년이 2016년이었다. 그걸 물어봤어야 했는데... 300불짜리 교훈을 얻었다. 이렇게 큰 가전제품은 어떻게 버려야 하는 건지 알아봐야겠네. 


쓰레기 추가요. 

작가의 이전글 첫째 아이의 뉴질랜드 적응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