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여는 열쇠

by 카이

가정과 학교, 직장, 나아가 사회와 국가 등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능력을 인정받고자 하는 것은 인지상정이지만, 누구나 쉽게 이룰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많은 경우 잘못된 생각과 행동들로 조직에서 도태되거나, 심지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조차 생각하지 못해 집단에서 낙오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특히, 조직에서 인정받고자 하는 사회 초년생들이 가장 힘겨워하는 부분이 ‘직장 상사 및 동료들과의 대인관계라고 한다.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이에 잘 대응하지 못하여 이른 시기에 사회생활을 포기하고 있으니 참 안타까울 따름이다.


물론 내가 이런 분야의 전문가도 아니고, 삶의 지혜를 세상과 나눌 만큼 대단한 능력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15년간 장교로 복무했던 군 생활과 짧지만 의미 있는 사회생활의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다른 이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부디 어려움을 겪는 누군가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 포기 -

대부분의 사람들이 ‘포기’라는 단어는 왠지 좋은 뜻으로는 쓰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포기는 생각보다 그리 나쁜 것이 아니다.


포기의 사전적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던 일이나 하려던 일을 도중에 그만두어 버림’이 그 첫 번째고, ‘자기의 권리나 자격, 물건 따위를 쓰지 않거나 버림’이 두 번째다.

전자는 통상 나쁜 쪽으로 쓰이는 반면, 후자는 좋은 쪽으로 쓰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


내가 생각하는 조직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포기’다. 내 것을 포기하고 손해 보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현상이며 당연한 것이라는 생각이다. 세상은 내 것을 두 손에 움켜쥐고 절대 포기하지 않으려는 사람을 언제나 외면해 왔기 때문이다.


내 것을 포기하지 않는 한 내가 원하는 그 어떤 것도 얻을 수 없다.

포기 없이 무언가 얻으려 하는 것은 도둑질과 같은 것이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대가를 지불해야 하지 않겠는가?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 또한 당연히 내가 가진 무언가를 포기하는 것이다. 그것이 돈이든, 시간이든, 자존심이든 말이다.

단 하나의 손해도 없이 조직에서 인정받고, 사람들로 부터 박수받는 경우는, 글쎄다. 아직까지 단 한 번도 본 기억이 없다.


남들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당하고 있는가? 주변 사람들과 비교하여 나만 손해보고 있다고 느끼는가? 내 열정과 시간을 덜어 주어라! 그 열정과 시간만큼 당신의 창고엔 새로운 것들로 채워질 것이다.

창고가 가득하면 아무것도 채울 수가 없다. 그 창고를 비우는 것, ‘포기’부터 시작해보자.


- 표정 -

함께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호감이 가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성공하는 사람들의 얼굴엔 표정이 있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대인관계에서 표정이 큰 역할을 한다는 뜻일 것이다. 분명 무표정한 얼굴보다는 밝은 표정으로 사람들을 대하는 것이 대인관계에서 큰 이득을 보게 될 것이며, 결국 내 주변으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계기가 되어 조직에서도 인정받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부터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거울 앞에 서보자. 그리고 한번 웃어보자. 어색함이 사라질 때까지….


- 행동 -

누군가를 평가하는 기준을 일반화해선 안 되는 이유는, 사람들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공정한 평가를 위해 많은 조직에서 다양한 기준과 방법을 제시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완벽한 기준과 방법은 찾지 못한 듯하다. 대부분의 경우 ‘속임수’가 통하기 때문이다.


말과 글로 사람들을 속이는 건 너무나 쉬운 일이며 생김새와 겉모습, 심지어 마음만 먹으면 생각까지도 속일 수 있다. 오히려 그런 것들을 알려주는 학원까지 생겨났다니, 그 어리석은 생각에 진심 어린 박수를 보낸다.


하지만 사람이 쉽게 속일 수 없는 한 가지가 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행동’이다.

사람을 판단하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은 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며, 많은 관리자들 또한 이를 알고 있다.

언제 출근하는지, 언제 퇴근하는지, 일과 시간에는 주로 무엇을 하는지…. 아무도 보지 않는다고, 누구도 관심 갖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 천만의 말씀! 누군가의 눈과 입, 귀를 통해 당신의 모든 것을 보고, 듣고, 말할 것이다. 출근한 순간부터 당신은 어디에도 숨을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항상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하며 언제, 어디에서나 평가받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사소한 행동 하나에서 조차 당신은 평가받게 될 것이다.


- 질문하고, 조언을 구하라 -

대인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질문하고, 조언을 구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자신을 낮추는 겸손한 인상을 심어 줄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 관심과 존중을 받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친밀한 사이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생각지도 못한 조력자를 얻을 수도 있다.


누군가 당신이 질문해주길, 조언을 구하길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니 질문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길 바란다.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써 놓았지만 사실 살면서 누군가로부터 인정을 받고 좋은 이미지로 호감을 사는 것이 어찌 한두 가지 노력들로 이룰 수 있는 것이겠는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일을 잘하는 능력만으로 엘리트가 되는 시대는 이미 오래전에 끝났다는 것이다.


조직의 관리자들이 말하는 엘리트는 혼자만 뛰어난 인재가 아닌, 조직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리더다. 그런 의미에서 개인의 능력은 조금 부족해도 괜찮아 보인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건강하고 바른 생각과 마음이다.


앞서 이야기한 포기, 표정, 행동, 질문과 조언 같은 것들도 생각과 마음이 건강하지 못하면 결코 실행할 수 없는 것들이다. 힘들고, 어렵고, 바쁠수록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자신을 돌아봐야 하는 이유다.


한 가지 일과 생각에 얽매어 조급한 삶을 사는 것을 경계하고, 취미나 여가활동을 통해 마음의 여유를 갖고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소통하려는 노력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스스로 견문을 넓히려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명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