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글 Nov 23. 2019

절제하는 그림 그리기

끝이 없는 질투와 열등감을 지우며


요즘 예전과는 다른 그림체로 바꾸고는 예전보다는 그림 그리기에 대한 심적 부담감이 많이 줄어들었다. 기술적으로 잘 그려서라기 보다는 내가 원하는 느낌의 그림이 나와서이다. 그런데 오늘 아침 인스타그램을 하던 중 콰야라는 일러스트레이터를 우연히 알게 되고는 패닉에 빠졌다.


그림이 너무 멋있다. 어쩜 색을 저렇게 쓸까.

휘몰아치는 질투와 열등감에 해야 할 일에서 잠시 손을 놓았다. 뭐, 이런 자괴감 자주 있는 일이기는 하다.

내 그림이 초라해 보이고 그림 그리기를 시작을 못하겠어서 한동안 우왕좌왕하였고, 그러나 해야 할 일은 해야 하므로 일을 시작하였고, 저녁이 되어서야  당황스럽던 감정이 내려앉았다.

사실 이미 너무 잘 알고 있다. 세상에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은 넘쳐난다는 걸.

이미 알고 있는 사실임에도 나는 이렇게 쉽게 쉽게 열등감을 느낀다. 아마도 나 스스로는 마음 깊은 곳에서 내가 바로 내가 이 세상의 주인공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은 현실이 배고파서이겠지.


나이가 들면서 찬란하게 유치하던 생각들도 많이 줄어들어서 이제 나는 시대에 남을 예술가가 되고 싶다고 하는 말 같지도 않은 소리는 더 이상 하지 않는다. 직업으로써, 노동자로써 그림 그린다고 생각할 때 더욱 보람차고 몸에 기쁨의 근육이 차오른다. 지금의 내 꿈은 원하는 그림을 그리면서도 여유롭게 생계를 유지하는 것 그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절제가 필요하다. 타인의 재능을 부러워하는 질투의 감정을 절제해야 하고 일을 더 많이 하면 더 빨리 자리잡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에 시간을 아끼려고 점심을 거르는 어린아이 같은 습관, 새벽까지 붓을 못 놓는 과로를 절제해야 한다.


정말 소수를 제외한 우리들 각자는 남들보다 1% 더 가진 재능으로 먹고사는 것이다. 나도 1% 더 가진 그림 그리는 재능으로 먹고살 수 있다면 그것만큼 보람찬 게 또 있겠나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색 조합에 대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