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글 Mar 24. 2022

이야기 짓기를 많이 좋아해요.

자유로운 공부법


나는 일단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모르긴 몰라도 어떤 부분에서 육감적인 센스가 부족한 사람들이란 걸 안다. 적어도 나는 그렇다.

세상이, 또 내 꼬락서니가 내 뭄뚱이로는 도대체 이해가 안 되는 거다. 그러다 보니 어떻게든 알고 싶어서 책을 찾게 되는 거지. 자연스럽게 읽은 것들을 뽐내고 싶은 마음이 따라온다. 나도 이제 나이를 먹고 보니 내가 어떤 사람인지 꽤 자세히 알게 되었고 내 말투가 진지해질 때에 알아챈다 '아하, 잘난 체 병이 도지려 하는구나.'

.

그림 그리기 전에 해당 아이디어에 관한 책을 읽으면 방해가 되던 시절이 있었다. 생각이 계속 거기에 매이면서 뭔가 내가 학습해서 알게 된 개념적인 것들을 그림으로 뽐내고 싶었던 것 같다. 그러다 보니 그림이 글의 충실한 하인 역할을 하고는 했다. 나는 나의 착각을 깨닫지 못하고 아이디어가 없는 그림을 그리면 그림이 글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녀석으로 설 수 있을 것 같았다.

.

물론 아이디어가 없는 그림, 몸으로 그린 그림이 매력적일 수 있다면 정말 차원 높은 예술 아니겠는가?

아들이 놀이를 할 때 보면 기가 막힌다. 아무 의미 없는 행동을 무한 반복하는데 눈에서 순간의 행복이 쏟아져내린다. 어른들이 어른들이 알고 있는 것을 버리지 않고 어린이 같이 있는 그대로 빛나는 순간을 바라볼 수 있다면 인생이 얼마나 단순하면서도 생기 넘치고 행복하겠는가. 어린이들의 활기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맞닿아 있다.

.

음... 근데 나는 나름 아름다운 이상주의자이지만 그래서 더더욱 찌르면 피 한 방울 안 나오는 지독한 현실주의자이다. 금방 내 깜냥을 알아차리거든.

나는 아이디어 없이는 시체다.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너무나 재밌다.

그리고 그 이야기라는 경계선 안에서 그려내는 그림들이 자유롭기 그지없다. 그리고 바로 지금!!! 이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 있어서 최근에 터득하게 된 내 비밀 독서 스킬을 아무도 없는 이 새벽 혼잣말로 나에게 공개하려고 한다.

.

아이디어 발전 과정에서는 원하는 대로 읽되 이야기의 첫 구절이 시작되려는 순간 모든 책을 덮는 스킬이다. 그냥 책만 덮는 게 아니라 배운 지식들 의식적으로 다 덮어버리는 거다. 그리고 아무것도 안 읽고 안 배운 것처럼 시간을 되돌려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렇게 하면 내 속에서 온갖 생각의 순번들이 다 섞여버리고 1번이 10번 뒤로 가고 5번이 3번 앞으로 오면서 마구마구 자유로워지더라는 것.

.

물론 지금은 '이것이구나!' 하지만 또 어느 순간, '어 이게 아니네!' 할 것이다. 그럼 '젠장, 또 잘못짚었네!' 할게 아니라 '오구오구 우리 영글이 영글어가고 있구나' 하며 스스로 다독여줘야 한다. 그때가 진짜 잘난 체를 해야 되는 시점인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당한 예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