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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ounggi Seo Jun 20. 2018

생각의 속도 5

BUSINESS@THE SPEED OF THOUGHT,Bill Gates


Adopt the Web lifestyle




만약 당신의 친구들에게 왜 친구들과 통화하는데 폰으로 하느냐 혹은 예능 프로나 긴급 뉴스를 보는데 텔레비전을 켜느냐고 물으면 그들은 당신을 이상한 눈길로 쳐다볼 것이다. 만약 당신의 친구들이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에 적응했는지 안 했는지를 묻는다면 그들은 당신을 미쳤다고 생각할 것이다.


선진국의 국민은 그들의 전자제품들에 대해 별다르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그것들을 일상의 공기와 같이 느끼듯이 말이다. 그러나 50년대를 살았던 지금의 노년 세대들은 단지 극소수의 가족들만이 텔레비전을 가지고 있던 때를 기억할 수 있다. 우리의 할아버지들은 미국의 많은 시골에 전기가 없었던 때를 기억할 수 있다(에디슨이 백열전구의 특허를 도용해서 상용화시킨 때가 1880년대이다 -역주). 디지털 삶을 위한 문명으로 개화하는 데 100년 이상이 걸렸다.


거리와 집들이 처음으로 전선으로 연결되었을 때에 전기의 용도는 오로지 전등이었다. 전기의 효용은 감춰져 있었던 모든 이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꿨다. 전기 전등은 더 깨끗했고 안전했고 밝았으며 천연가스와 석유 또는 양초보다 더욱 편리했다. 전기 인프라(infrastructure의 콩글리시 -역주)가 깔렸을 때, 새로운 제품들이 전기의 이점을 활용해서 만들어졌다. 전기냉장고, 턴 테이블, 그리고 에어 컨디셔너(에어컨)는 기존의 필요성에 의해 전기 기술을 응용하였다. 가장 혁명적인 전기의 쓰임새는 전화기, 라디오, 그리고 텔레비전이었다. 이러한 새로운 기계들이 우리의 경제와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켰다. 사람들은 전기 인프라 이용이 가능해지기 전에는 이러한 물건들의 종류는 꿈꾸지도 못했었다.


인터넷은 전기에 의존하는 공동체의 커뮤니케이션 인프라이기 때문에 당신은 인터넷의 일상으로의 도입은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의 확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은 삶을 새로운 방식으로 사는 것을 가능하게 했고 나는 이것을 "웹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부른다. 이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과 같은 웹 라이프 스타일은 새로운 사물이 빨리 발생하도록 특징 지을 수 있을 것이다. 고속의 소통을 위한 인프라는 인간의 삶들을 바꿀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생산하고 있다. 


PC와 같은 지능적인 기계는 더욱 강력해지고 값싸지고 있다. 그것들이 일련의 문제에 대해 해결 가능해진 이후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10년 내에 대부분의 미국인들과 전 세계의 다른 많은 이들이 웹 라이프 스타일에 살게 될 것이다. 이것은 웹으로 뉴스를 얻고, 웹으로 배우고, 웹으로 즐기려는 그리고 웹으로 소통하려고 전환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러워질 것이다. 이것은 전화기를 들고 누군가와 통화하거나 뭔가를 주문하는 것처럼 정상적인 일과가 될 것이다. 웹은 당신의 청구 명세서를 지불하는데, 당신의 금융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데, 당신의 주치의와 상담하는데, 어떠한 비즈니스를 하는 데에도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너무나 자연스럽게 당신은 라디오를 접속하고 계속 유지하는데 이용하는 하나의 소형 기계를 어디서든지 들고 다니면서 디지털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998년까지 60만 명의 미국인들이 웹을 정기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통계와 함께 97년도 여름에 Sojourner 탐사선이 화성에 착륙하는 상세한 뉴스를 접하기 위해 NASA 웹사이트(홈페이지라는 표현은 영어로 잘 안 쓴다. -역주)에 47백만 명이 나흘 동안 조회했다는 대표적인 사례 등을 통해 웹라이프 스타일의 도래로 변화한 일반인들의 삶을 묘사하는 부분은 중략하겠다. 아래부터 빌 게이츠가 98년도에 정확하게 예측한 현재의 모습을 그린 부분에 대해서 이어나가겠다. 

   

Education industry

웹 라이프 스타일로의 전환과 같은 한 문화의 급변화는 사용자들의 연령대에 어느 정도 의존할 것이다. 새로운 기술과 함께 자란 어린이들은 모든 가능성을 우리에게 보여줄 것이다. 퍼스널 컴퓨터의 이용, 고속의 네트워크,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이미 퍼져나갔다. 대학은 학생들의 수업 등록을 웹을 통해 함으로써 서류업무를 제거하는 중이다. 선생님들은 온라인으로 토의 수업을 열고 학생들은 친구와 가족들에게 그들이 전화로 했던 것처럼 이메일을 보낼 것이다.


 Financial management software industry(Fintech, 당시에 이런 호칭은 없었으나 빌은 이 분야의 발전을 예측했다. -역주)

사람들이 급속히 온라인을 이용하듯이 고객들이 온라인 상으로 그들의 재정(금융상품)을 어느 정도 관리할 것인가가 가장 기본적인 변화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1998년에 오직 미국 인구 중 천오백만 명 중 약 백만 명만이 전자결제를 했다. 많지 않은 온라인 고객 서비스였다. 사실은 비록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더라도 대부분은 여전히 우편물로 청구서를 받는다.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결제가 가능할 때, 미 상무부는 매년 200억 달러보다 많은 비용 절감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측정했다. 오늘날 당신은 계산서로 직접 당신이 지불할지 그리고 각각 얼마나 당신이 지불해야 하는지 계산해야 한다. 미래에는 소프트웨어가 온라인상으로 당신의 은행 계좌에 있는 다양한 청구 금액을 출금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그것은 정확한 지불 기한에 지불될 것이다. 그리고 온라인 지불 소프트웨어는 금융관리 소프트웨어와 호환이 가능할 것이다(겨우 1998년도였는데 이때는 이러한 서비스가 없었다니 믿기지가 않는다. -역주).    


다음 편에서 현재의 웹 라이프 스타일의 '머스트 해브 아이템'의 등장에 대해 예측하는 부분이 묘사된다.



원문 

Gates, B. (2001). Business @ the speed of thought. Time Waner: Penguin Re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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