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진실의 소리를 듣고 싶다 - 굿나잇 앤 굿럭

넷플릭스,영화,방송,진실,TV,피리부는사나이

by YoungHurck Cha


진실한 프로그램


AI가 뉴스를 만들어내는 시대, 조만간 AI아나운서가 나와서 뉴스를 말하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가짜 뉴스, 편향 모드, 노이즈 속에 진실을 더 이상 찾기가 힘든 시대이다. 누군가가 시작한 팩트 찾기 놀이에 진저리를 치기까지 합니다.


진실은 무엇이고 사실은 무엇인가?


그러던 중 누군가의 SNS에 언급된 넷플릭스라 접하게 됩니다. 굿나잇앤굿럭 입니다.

전설적인 TV 뉴스 앵커 에드워드 머로. 상원위원 조지프 메카시가 주도하는 공산주의 색출 열풍과 검열에 정면으로 맞선다.

① 12세 관람가이기도 하지만 흡연에 대하여 너무나도 노출되어 있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1953년이라서 사회상을 반영된 것이고, 비행기에서도 담배를 피우던 시기가 있었다는 이야기도 들은 적 있습니다. 내용은 좋은데 12살 이상 아이들 하고는 보기는..


다음 영화 소개


네이버 영화 소개

2006년 영화입니다.

② 감독과 출연자들

영화에 사내 커플로 아이언맨으로 알려진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나옵니다. 젊은 아이언맨입니다.



끝까지 싸우며 퇴장합시다.


영화를 보면서 나름 눈에 들어오는 문장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몇 문장 갈무리 해 봅니다.



TV의 쓸모


깨달음과 영감 그렇지 않으면 번쩍이는 전선이 든 상자에 불과합니다.


Good night, and Good Luck


구글에서 해당 제목으로 이미지 검색을 하면 흑백사진이 결과물 가득합니다. 바로 영화 관련 이미지들입니다.


흑백으로 진실의 소리가 더 명확히 보이는 영화

흑백영화는 그 시대를 반영하게끔 유도했지만, 어쩌면 흑과 백을 더 명확하게 구분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첫맛은 권선징악적인 달달한 승리의 구도였지만 뒷맛은 텁텁함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항상 그렇듯이, 현실은 간과할 수 없음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양치는 소년보다는 피리 부는 사나이를 선호하게 됩니다. 우리의 소리를 대변해 줄 수 있는 목소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진실에 기인한 논리였으면 하는 바램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 이상 과장도 없고 개인과 집단의 사사로움을 바탕으로 함이 아니면 된다고 주장까지 합니다.

하. 지. 만.
누군가 그런 타자가 없다면 그런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 진실의 피리를 타인에게 강요하지 말고, 자신에게 불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자신 있게 "굿나잇 앤 굿럭 "으로 하루를 마무리하면 되는 겁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