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 S Sep 19. 2024

덕분에 이론.

덕분에 와 때문에의  차이 사이에서

  

  난 “ 덕분에 “라는 말을 참 좋아하는 편이다.

언뜻 들었을 때, 뭔가 늘 “ 감사하다 “는 표현과 함께 쓰일 것만 같은 따뜻한 “ 덕분德分 “이라는 명사와 “ 에 “라는 조사의 만남.

  난 대한민국 엄마인지라, 내 생각이나 사상을 아이에게도 반복해 이야기하는 편인데, ( 그러지 않는 편이 좋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자주 하는 편이지만, 생각처럼 되지 않는다. ) 우리 아이가 대부분 쓰는 “ 때문에 “라는 단어는 가능하면 “ 덕분에 “로 고쳐주곤 한다.




  그러다 문득, 내가 좋아하는 그 문구조차 앞에 무엇이 붙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전달한다는 걸 깨달았다.

“ 내 덕분에 “와 다른 주체자 뒤에 붙는 “ 덕분에 “가 주는 어감의 차이.

예를 들면 당신 덕분에, 니 덕분에, 부모님 덕분에, 친구덕분에, 자식 덕분에… 가 있겠다.


난 주로 좋은 일은 다른 사람 덕분으로

나쁜 일은 나 때문으로 생각하고자 노력하는 편인데, 그것은 생각 외로 나를 위한 이기적인 이유이다.


  그래야 작은 좋은 일에도 감사함으로 기쁨이 크게 느껴지고, 큰 나쁜 일에도 낙담이 덜 하다.




  그런데 어느 순간 다른 누군가로부터 “ 내 덕분에 “라는 말을 전해 들었을 때, 난 전혀 다른 말처럼 들려 의아한 표정을 짓고 말았다. 그리고 대답은 조금 더뎠다.

좀 더 상세히 이야기하자면,

“ 내 덕분에 잘 되지 않았냐? “정도의 말이었는데, 묘하게 반감이 들었다.

그 사람 덕분인 건 맞았다.

아니, 그 사람 때문에 그 행위를 한 건 사실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말에 괜한 반항심? 같은 감정이 실렸다.

물론 그 말에 긍정의 대답은 하였지만…


그 사람의 의견에 동의하고 따랐을 뿐,

내가 하고자 하는 방향이었거나, 내가 하고자 계획한 일은 아니었기 때문이었을까. 그도 아니면 불필요한 객기 같은 것이었을까.




  인생은, 아니 거창하게 말할 것도 없이,

  ‘ 오늘 ‘ 단 하루조차도 내 마음대로 진행되어지지 않는다. 물론 자기만의 루틴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마저도 누군가의 말 한 마디나 전화 한 통으로 생각보다 쉽게 지켜지지 못하거나 예상과는 아주 다른 하루가 완성되기도 한다.

  그런 당신의 인생엔 생각보다 “ 덕분에 “로 당연히 이어지고 있는 것들이 많다.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모두가 알다시피 산다는 건 녹록지 않은 일이다. 나이가 들수록 크게 좋은 일도 바라지 않게 된다. 그저 무탈하고 별 일없이만 하루하루가 어어져도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복잡하고 얽히고설키고 살 수록 생각보다 냉정하고 쉽지 않은 인생살이에

“ 내 덕분 “이 아닌 “ 니 덕분 “을

새겨 넣어보자.


사람마다 그 대상이 가족, 친구, 동료 여러 다른 종류의 사람이 될 수 있겠지만,

그 “ 니 덕분에 “로 내가 누리고 있는 아주 사소한 사치도 생각해 보면 일상 곳곳에 찾아진다.


  그런 덕분에 그저그런 오늘이, 특별해지는 그런 순간이 온다.


  나를 굳이 예를 들자면,

  아픈 곳 없이 출근했다 무사히 퇴근해 주는 남편 덕분에, 다른 일엔 아직 다 엄마차지지만 과제만은 스스로 해 가 주는 아들 덕분에, 연세에도 불구하고 오늘 하루도 건강히 하루를 보내고 계신 부모님 덕분에,


  나의 오늘 하루는 무탈하였다.

  그런 덕분에 말이다.

  고로 나의 오늘 하루는 그저 그런 날이 아닌,

특별한 하루이다.


작가의 이전글 요즘은 이런 걸 K-장녀라고 하던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