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선 Sep 26. 2022

스튜디오 수업

아이들을 아이들답게

아이들은 얌전히 들어오는 법이 없다.

가방을 내팽개치고 냅다 뛰어 들어오면, 아무도 그러라고 시킨 적이 없는데도 그렇게 한참을 뛴다.

-힘들지 않니?

나는 묻는다.

-아니오, 자유로워요. 뛰면 기분이 좋아져요.

한동안 뛰던 아이들은 바닥에서 서로를 껴안으며 뒹군다.

아이들은 물병처럼 바닥을 이리저리 깔깔거리며 굴러다닌다.


굴러다니는 것이 질릴 때면 하나 둘 일어나 제자리에서 빙빙 돌기 시작한다.

검은색 커다란 치맛자락이 아이 주변으로 동그랗게 날린다.

기다란 머리카락이 공중으로 날아오른다.

-어지럽지 않니?

나는 묻는다.

-안 어지러워요. 돌면 기분이 좋아요.

한동안 멈추지 않는 아이들에게 다시 묻는다.

-안 어지럽니?

아이는 대답 대신 반대로 돌기 시작한다.

-반대로 돌면 다시 처음부터 오랫동안 돌 수 있어요.

나머지 아이들도 따라서 돌기 시작한다.

-어지럽지 않니? 왜 아무도 먼저 멈추지 않는 거니?

-사실은 어지럽긴 한데 속으로 경쟁하고 있는 거예요. 지기 싫어서요.


스튜디오를 두리번거리던 아이가 말한다.

-여긴 숨을 곳이 많이 없네요?

작은 테이블에 시선이 멈춘 아이가 테이블 밑으로 들어가 다른 아이를 부른다.

-여기에 한 명 더 들어올 수 있어.

아이는 더 낮고 작게 몸을 말아 그 앞에 있는 의자 밑으로 기어들어간다.

아이들은 좁은 틈을 비집고 거북이처럼 몸을 말고 웅크려 있다.

-너는 왜 그 안에 자꾸 들어가는 거니?

나는 묻는다.

-여기에 있으면 안정감이 들어서요.


동그란 전등 앞에 얼굴을 바짝 댄 아이가 한동안 불빛만 바라보고 앉았다.

미동도 하지 않는 아이에게 나는 묻는다.

-왜 그러고 있는 거니?

-이러면 아무 생각이 없어서 마음이 편해져요.


베란다 밖을 나가보고 싶다는 아이들에게 스튜디오 문을 열어 주었다.

아이들은 이내 나무를 보며 하늘을 향해 몸을 움직인다.

-안에서도 똑같이 움직일 수 있는데 왜 밖에서 움직이니?

-그냥 달라요. 이곳이 더 좋아요.

-여기서 그림을 그려도 돼요?

한 아이가 묻는다.  

-너희들 미술학원에 다니고 있지 않니? 거기에서 그림을 그리면 되잖아.

-거기에선 자유롭지가 않아요. 내가 그리고 싶은 것을 내 마음대로 그릴 수가 없어요.


창문 위로 내린 블라인드 사이로 붉은 노을빛이 들어온다.

한 아이가 외친다.

-블라인드를 다 걷으면 안 될까요? 노을이 정말 진한 붉은색이에요.

-불도 끄면 안 될까요?

아이들은 질문과 동시에 벌써 블라인드와 조명기가 있는 쪽으로 달려간다.

나도 오래간만에 활짝 열린 통창을 통해 보랏빛 섞인 붉은 하늘을 본다.

-Charlie Puth의 음악을 틀어주세요. 제목은 몰라요.

-아니, 아니, 그냥 검색창에 butterfly를 쳐서 아무거나 나오는 걸 틀어주세요.

노을이 지는 저녁에 컴컴한 춤파티가 열렸다.

아이들은 어둠 속에서 자신을 더 강하게 표현한다.


나는 이곳에 들른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 맘껏 자유롭고 행복했으면 좋겠다.

아이들은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않았을 보석 같은 표정을 공간에 내뿜으며 그렇게 춤을 춘다.

나는 아이들이 남기고 간 보석들을 이곳에 걸어둔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피니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