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온라인 커뮤니티 기반 학습에서 고려해야 할 7가지

기대, 커뮤니티, 주도성에 관한 이야기

1. 기대하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만족도가 높은데 기대행동이 없는 , 만족도가 낮은데 기대행동을 하는  중에서 선택하라면 후자. 행동으로 이어지는 지표를 봐야 한다.

2. 오프라인을 온라인으로 이식하는 것이 아니다. 온라인에서 가능한 경험으로 재구성해야 한다. 온라인에서만   있는 특별한 것도 있다. 경험의 이식이 아닌 재설계가 필요하다.

3. 커뮤니티는 만드는 것이 아니다. 꾸려가는 것이다. 계층이 있는 권력이 아니라, 함께 만들어가는 가치를 체감하여 커뮤니티의 층이 쌓아진다. 소유하려고 하면 무너질  있다.

4. 명시적 메세지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상황을 제공하고 경험적으로 학습하며, 추구하는 가치지향점을 암묵적으로 스며들게 해야 한다. 가치가 공유되면 공동체의 힘이 된다.

5. 피드백을 통한 개선을 모두가 체감해야 한다. 피드백이 그저 받는 것에서 그친다면, 변화로 이어지지 않고 피드백의 동기도 낮아질  있다. 목적 없이 받는 설문과 피드백은 오히려 위험하다.

6. 모두가 만족하는 지점을 제공할 수는 없다. 꾸준한 상호작용을 통해 공통의 지점을 찾아, 스스로 움직이게 해야 한다. 스스로의 동기를 찾아 불꽃이 꺼지지 않게 지원해야 한다.

7. 강의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것보다, 주도적으로 학습할  있도록 설계하고 지원해야 한다. 강의를 포함한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며, 학습, 피드백, 개선의 사이클이 효과적으로 반복되는 것이 중요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