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IT교육 업계에도 전략 스페셜리스트가 필요하다.

누군가는, 판을 바꾸는 혁신의 씨앗이 된다.

이, IT교육(또는 테크교육)업계에는 소위 운영스페셜리스트는 많지만, 상대적으로 전략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은 매우 적다. 그 이유는 (운영에 허덕이다) 교육 프로덕트를 시장과 고객 관점 모두에서 보는 것이 매우 어렵고, 그 관점을 통해 그림을 구상하고 프로덕트의 A to Z 를 경험하는 것이 매우 힘들기 때문이다.


IT교육에서의 전략은 다름 아니다. 고객은 어떤 어려움을 마주하는지, 우리는 그걸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그것을 위해 어떤 가치제안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구상이 전략이다. 보통은, 주어진 판에서 잘하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어내려면 때론, 판 자체를 바꿔야 한다.


그 역시 전략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와 성장에 대해 양면에 걸친 공감의 언어로 풀어내야 한다. 이 시장은 완전한 양면시장이다. 비즈니스와 IT/교육에 걸친 교차 전문성이 필요하다. 여러 영역에 걸쳐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그렇기에, 이 분야에서 전략을 구상하고 이를 통해 시장에 임팩트를 만들어내는 게 매우 어렵다. 그런 인재가 이 분야에서 매우 희귀하기 때문이다. 이 분야에 들어오는 것, 성장하는 것, 임팩트를 만드는 것을 모두 뚫어야 하는 일이다. 어떤 이는 이 난관을 모두 뚫고 저 너머의 그림을 그린다. 그렇게 판을 바꾸며 전진해야 한다. 그게 혁신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테크교육도 아웃컴 기반 설계가 필요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