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게 바로, 제가 부트캠프 컨설팅을 시작한 이유입니다.
제가 부트캠프 컨설팅을 시작한 이유는,
부트캠프 업계의 많은 회사들이 시급하게 당면하고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데 오롯히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발견했기 때문이에요.
그 문제는 바로, 부트캠프는 고객과 사용자가 없기 때문에 망한다는 것입니다.
고객과 사용자가 없으면 비즈니스가 되지 않습니다. 많은 부트캠프에서, 고객에서 사용자로 전환되는 퍼널을 뚫어내는 선택을 받지 못해서 망하고 비즈니스가 무너집니다. 고객과 사용자가 없는데 서비스만 그럴 듯 하게 만든 모양인 셈입니다. 사용자로 만드는 여정은 거의 고려가 되지 않고, 모객의 숫자가 부족해서, 예산의 탄력성이 줄어들고 교육에서 중요한 요소들을 하나하나 제거하면서 교육의 효과가 무너집니다. 그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위 사례는 제가 거쳐온 조직의 사례는 아니지만, 최근에 부트캠프 업계에서 최근에 아주 많이 관찰되는 현상입니다.
제가 거쳐온 회사들은 현재 비즈니스를 아주 잘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고 있습니다.
좋은 커리큘럼, 좋은 강사진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을 설득하는 것입니다. 설득하지 않고, 고객이 왜 우리는 몰라주냐고 푸념합니다. 제가 10년동안 이 업계에서 관찰한 것은 좋은 부트캠프(교육과정)을 만들고 그걸 잘 알리지 못해 망하는 패턴입니다. 고객이 없어서 비즈니스가 망합니다.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부트캠프를 만들지 못하는 것도 물론 문제입니다.
부트캠프 업계에서 실패하는 회사들은, 전략이 없어서가 아니라 내부의 한정된 시야에서만 판단하고 외부의 피드백을 통해서 현실적으로 빠르게 개선 하지 않아서 실패하더라구요. 또한 더 많은 걸 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시장의 관점에서 교육생의 성장을 위해 더 중요한 것을 깊이있고 영향력있게 하지 못해 좌절을 겪는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전략과 포지셔닝을 정하지 않고, 마구잡이로 하면서 색깔과 영향력을 잃어 비즈니스의 사이즈가 작아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부의 관성적인 시선이 아니라 시장과 고객의 관점으로 부트캠프라는 프로덕트를 해석하고, 시장의 포지셔닝과 영향력 관점에서 전략을 제시하고 실행해야만 합니다. 조직 내부의 전문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유의미하고 지속적인 비즈니스로 이어내기 위해서는 외부의 조력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외부의 조력자는 부트캠프 시장을 잘 알고, 적절한 솔루션을 적시에 던질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과 고객의 관점을 가지고, 전략적인 포지셔닝과 영향력을 만드는 부트캠프를 설계하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브랜드 인지도가 전혀 없는 교육과정을 최대 11:1 의 모집경쟁률과 100% 수료율, 80%의 취업률로 만들었습니다. 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1기 운영진 중 설문과 상담, 피드백의 최고전문가로서 250명이 넘는 교육생 중, 이탈율을 한자리수로 만들었습니다. 30명 단위로 운영되는 부트캠프를 최대 120명의 훈련생과 94% 수료율로, 퀄리티를 유지하며 규모를 확장한 경험이 있습니다. 커리어 전반적으로는 20개가넘는 부트캠프를 설계/운영하고 모객/수료로 연결한 특별한 전문성이 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은,
조직이 가진 기존의 경험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인 시간을 매우 효율적으로 절약하며, 조직에 적합한 부트캠프 운영시스템을 만들수 있게 도움을 드립니다. 뻔한 정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상황에 맞게 조직 내부의 시스템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컨설팅/코칭/강의/워크샵/멘토링 등의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합니다.
가장 좋은 컨설팅은 단편적인 보고서나 강의가 아니라, 조직내부의 구성원들의 경험으로 해석되고 반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남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철학을 바탕으로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단편적인 보고서를 원하신다면 저는 적합한 파트너가 아닙니다. 하지만, 정말 좋은 부트캠프를 만들고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으로 연결하고 싶으시다면 저는 정말 탁월한 성장 파트너가 되어드릴 수 있습니다.
저의 컨설팅은 부트캠프 시작부터 끝까지, 교육부터 비즈니스까지의 모든 단계를 컨설팅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고객들이 선택할만한 부트캠프를 만들기 위해 다각도로 살펴보고 함께 설계합니다.
효과적인 모객을 위해, 기존의 모객 퍼널을 분석하고 전략적으로 모객할 수 있는 채널과 방법을 제안합니다.
상세페이지를 함께 기획함으로서 고객들이 보다 많이 머무르고 선택하도록 하는 퍼널을 만듭니다.
홍보콘텐츠 기획/제안을 함께함으로서 상세페이지로 랜딩되는 확률을 높입니다.
설문과 상담시스템을 보완함으로서, 학습과 수료율이 높아지게 연결되는 프로세스를 만듭니다.
교육생 상담시, 이탈을 방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제안하는 스트립트와 구성원 트레이닝을 제공합니다.
기수를 거듭하며 보다 많은 고객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과정을 개선하고, 이를 기반으로 부트캠프를 통한 조직의 브랜딩을 총체적으로 강화합니다.
고객의 선택을 받아 비즈니스가 되는, 좋은 부트캠프를 만들고 교육부터 비즈니스까지의 스케일업된 성장을 꿈꾸신다면, 미팅을 요청해주세요.
이 링크로 요청주시면,
(요청주실 때는 미팅을 요청주시면서 하는 구체적인 고민들과 지향하는 그림을 알려주시면 보다 좋은 미팅이 될 수 있습니다), 첫 1회의 미팅은 프로보노 형태로 진행하며, 일반적으로 공개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의 정보와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이어 컨설팅을 진행하시게 되면, 저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최적의 전략과 운영을 만들어가실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좋은 부트캠프로의 성장을 부스트하는 모든 일을 합니다.
비즈니스가 되는 스케일업 구조를 가진 부트캠프를 만들어갑니다.
교육부터 비즈니스까지 부트캠프의 모든 단계를 컨설팅합니다.
부트캠프 컨설턴트 | 애자일코치 | 데잇걸즈 Fou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