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Joo Lee Oct 12. 2016

추신,

전시 텍스트를 마치 블로그에 일기 쓰듯이 휘리릭 토해내고 아기는 낮잠에서 깨어나 기저귀를 갈아주고 우유도 먹이고 놀다가 또 기저귀를 갈아주고(ㅠㅠ) 나도 밥을 한술 뜨고 다시 징징거리는 아기를 재웠다. 요즘 일상이다. 전시를 코 앞에 두고 마음이 영 좋지 않다. 무언가 집중할 수 없다는 건 정말 허탈한 일이지만 언제나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 노력 중이다. 종교인으로 다시 태어나는 기분...


친정에 가득 쌓여있는 그림들을 좀 빼줘야 할 것 같아 부산에서도 한 트럭 온다. 집에서 부실하게 끼적거린 그림들도 걸고, 이렇게 저렇게 모아서 전시를 하는데 물론 나는 열심히 한다고 했지만 이렇게 집중하지 못하고 전시하기는 처음이다. 그래선지 걱정도 많이 되고 전시를 올려놔도 앞이 막막하다. 아이고-


아기와 함께 딩굴거리는 일상은 생각보다 즐겁다. 아기가 이렇게 쑥쑥 크는지도 몰랐고, 이렇게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나를 볼 줄도 몰랐다. 우리는 같이 웃으며 잘 지내고 있다. 이것 또한 요즘 나의 일상이기도 하다. 전시가 지금의 내 삶에 어떤 가치를 주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양쪽 다에게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새삼 일깨워주는 듯 하다.


언제나 그리기에 대한 갈증은 넘쳐나지만 또 한편으로는 아이와의 시간이 너무 소중하기도 하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온전히 내 손에서 아기를 키우는 시간은 길어봤자 3년이다. 그 뒤에 아이는 조금씩 자신의 사회를 배우고 친구를 사귀고 더욱 더 커 나가겠지. 그렇게 짧은 시간을 막상 떠올리고 보니 아기와의 시간을 놓치고 싶지 않아졌다. 나는 평생 그림을 그릴텐데 당분간은 우리 아기와 함께 해도 좋을 것 같아.


물론 많은 것들이 마음 아프기도 하다. 결코 육아는 쉽지 않고 나도 자유롭고 싶다. 여전히 입을 수 없는 내 청바지를 입고 운동화를 신고 밖으로 나가고 싶다. 저 바깥으로. 하지만 내 삶은 변했고 나도 그러하다. 다행히도 제일 좋은 것은, 내 꿈이 더 이상 성공과 인정받는 것에 치우처져 있지 않다는 점이다. 여전히 힘들고 방황하는 삶이지만 왠지 나는 이미 이긴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작가의 이전글 넓고 넓은 바닷가에 오막살이 집 한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