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와우 May 20. 2022

-01-

그 사람은 안됐지만 말이야

루카가 말했다.

"오늘 현장 책임자가 나한테 와서 충격적인 소식이 있다길래, 우리 프로젝트에 문제가 생긴 줄 알고 가슴이 철렁했어. 무슨 일이냐고 빨리 말해달라니까, 우리가 얼마 전에 같이 일했던 사람이 심장마비로 죽었다는 거야. 그 사람이 우크라이나 사람인데 우크라이나 전쟁이 나면서 지금까지 여기서 모은 돈을 계속 가족들한테 보냈데. 근데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스트레스와 화로 갑자기 심장마비가 왔데."


"저런, 얼마나 속상했으면..."


그러자 루카가 바로 말을 이었다.

"그 얘기를 듣는 순간 나는 다행이다 싶었어. 우리 프로젝트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라서. 그 사람은 안됐지만 말이야."


'이 얘기를 듣는 순간 나는 네가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나 싶었어. 그런 생각이 잠깐 들 수 있었겠지만 넌 나에게 이렇게 스스럼없이 말할 정도로 고인에 대한 애도가 전혀 없구나. 사람은 어디까지 죄책 감 없이 이기적일 수 있는 거지?'



작가의 이전글 우아한 뉴요커가 되기는 힘들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