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윈지 Sep 04. 2020

무대 위의 3분은
무대 아래 10년의 노력의 결과다

台上三分钟, 台下十年功

무대 위의 3분은
무대 아래 10년의 노력의 결과다.

라는 중국 속담이 있다.      


성공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보이는 찰나의 순간을 위해 

보이지 않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중국어 공부를 하면서 

이 표현을 꽤나 좋아했는데, 

이 문장이 좋았던 이유가 

바로 이렇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첫째, 

다른 이의 어떤 결과에서 

그 노력의 과정을 

생각할 수 있게 해 준다. 


BTS가 빌보드 1위에 올랐다. 

이들의 성공은 너무도 값지고, 

멋지고, 환상적이다. 

감히 그들의 숨겨진 노력을 가늠해본다.

상상조차 되지 않는다.      


채니의 학년 말 학예회 시간 

중국어로 노래를 불렀다. 

울렁증 때문에 

기어들어 가는 목소리와 

울먹이는 표정으로 

겨우 완성한 공연이었지만, 

연습한 노래를 

끝까지 들려주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대견했다.   

   

채니는 이 짧은 공연을 위해 

수십 번을 연습을 했다. 

BTS의 노력만큼은 아니어도 

분명 채니는 최선을 다했다.      


보는 친구들은 

채니의 노력에 대해서 

생각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은 몰라도 

엄마인 나는 알고 있다. 

채니 역시 알고 있다. 

사실 그거면 충분하다.      




둘째, 

나의 멋진 순간을 위해 

이렇게나 노력해야 한다고 하니, 

나의 노력은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겸손한 생각을 하게 해 준다.     


무언가를 도전하는 매 순간

지치고 힘들고 그만두고 싶을 때가 있다. 

이 정도면 되지 않을까 하는 순간도 있다.  

그럴 때면 이 표현을 다시금 생각해본다. 


나의 3분의 무대를 위해 
나는 10년에 상응하는 노력을
기울였는가?
 

생각해보니 

오늘도  

       턱없이 부족하다.   


하나의 작은 꽃을 만드는데도 

오랜 세월의 노력이 필요하다. 

- W. 블레이크

     



보이는 찰나의 순간을 위해 

보이지 않는 엄청난 노력을 했노라고

멋지게 말할 수 있는

나와 나의 꿈이 

빛나는 순간이 오길 바라며...


나의 아이들이 

노력을 통해 성장하고 

다른 사람의 결과만이 아닌 

과정과 노력을 함께 공감해줄 수 

있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던한 너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