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현 Feb 22. 2022

우리가 소소한 행복을 찾아야 하는 이유

: 일상 속 소소한 행복이 우리를 행복한 사람으로 만들어 줄 테니까


작고 귀여운 행복들을 떠올린다
쉬는 날이면 햇볕이 잘 드는 카페에 앉아 좋아하는 빵을 먹는 일
읽고 싶었던 책을 마음껏 읽고 글로 마음을 나누는 일
가끔은 배낭 하나 메고 훌쩍 떠나는 일, 그런 내가 꽤 멋져 보이는 일

소소한 행복을 마주하는 일을 미루지 않았으면 좋겠다
사소해 보일지 몰라도 내 삶을 채워가는데 소소한 행복은 꼭 필요하니까



도대체 언제 쉬어?


우리는 각자 다른 모습으로 쉬곤 한다

누군가는 집에서 쉬는 걸 좋아할 테고, 누군가는 쉬는 날에도 무언가를 하기 위해 떠나곤 한다. 쉬는 모양은 각자 다르더라도 자신이 '잘 쉬었다'라고 느끼는 쪽으로 쉬는 게 가장 효율적이니까


 각자 쉬는 모습은 다르더라도 각자의 쉼표에 소소한 행복이 함께 한다면 된다고 믿는다. 하루의 끝에서 '아 또 하루가 갔네'가 아니라 '오늘도 잘 쉬었군!'이라고 마음이 든든해지는 일을 좋아한다


내 경우에는 쉬는 날에도 집보다는 새로운 영감을 떠올릴 수 있는 곳을 좋아한다

그래서인지 늘 움직이고 있는 나에게 주변 사람들은 '도대체 언제 쉬어?'라는 말을 자주 하곤 한다. 각자의 쉬는 모습이 다르듯, 나는 소소한 행복을 찾아 떠나는 일을 좋아한다. 몸이 편한 것보다, 마음이 편해지는 일에 더 행복을 느낀다. 소소한 행복을 자주 찾고자 하는 마음 덕분에 누가 시키지 않아도 내가 하고자 하는 일들을 찾아 가벼운 발걸음으로 쉼을 마주하곤 한다


"잘 쉬는 건 도대체 무엇 일까?"

각자의 쉬는 모습이 다르지만 쉬는 날에도 늘 바쁜 내가 궁금해졌다. 나는 왜 쉬는 날에도 자꾸 움직이려고 하는 걸까? 처음에는 불안함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했다. 내 삶의 불안함이 집에서 온전히 쉬지 못하게 하는 건 아닐까 생각했다. 그럼에도 소소한 행복들이 가득 채워지면서 마음이 다정해짐을 느낀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은, 불안함보다 평온함에서 나오는 마음이었다. 수많은 경험을 통해 나는 하루의 끝에서 만족감을 느껴야 마음이 편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소소한 행복을 마주하는 일을 위해 기꺼이 집 밖으로 나오는 것이었다


우리가 소소한 행복을 찾아야 하는 이유


누군가 나에게 '어떤 순간에 행복해?'라고 물어본다면 우리는 어떤 답을 할 수 있을까?

나는 어떤 순간에 행복함을 느끼는지 자주 떠올려 보려고 노력한다. 당장 눈앞에 없는 큰 행복만을 바라기보다 일상 속에서 마주 할 수 있는 소소한 행복을 마주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곤 한다. 더 큰 행복을 마주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일상 속에서 작은 행복들을 자주 마주하는 노력 또한 필요한 일이라고 믿는다


나에게 소소한 행복이란,

내가 좋아하는 일들을 기분 좋게 할 수 있는 날들이다


나는 집에 있으면 에너지가 사라지는 느낌을 받기에 일단 집 밖으로 나오곤 한다

상쾌한 바람을 맞으며 산책을 하기도 하고, 예쁜 하늘을 마주하면 마음이 다정해진다. 마음이 편해지는 공간을 찾아 내가 좋아하는 일들을 하나하나 해나가다 보면 소소한 행복이 피어오르곤 한다. 요즘 나의 행복은, 내가 좋아하는 카페에 가서 맛있는 커피와 빵을 먹으며 책을 읽고 마음을 쓰는 일이다. 가끔은 혼자 여행을 떠나 바다를 마주하기도 하고, 반짝이는 윤슬을 마주 하곤 한다. 내가 좋아하는 소소한 행복들을 자주 마주 하는 일이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배워 가는 날들이다


그런 의미에서, 각자 다른 소소한 행복을 찾고 자주 행복한 마음을 안고 사는 우리였으면 좋겠다. 소소한 행복을 자주 마주 할수록 우리는 행복한 사람이라는 마음에 더 많이 웃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자주 행복할수록, 우리의 행복한 마음이 우리의 삶을 더 다정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작은 성공을 이뤄 본 사람이 큰 성공을 이뤄낼 수 있다고 믿는다

작은 용기를 내 본 사람이 큰 용기를 낼 수 있다고 믿는다

작은 행복을 자주 마주해본 사람이 큰 행복이 찾아왔을 때 더 깊게 행복할 수 있는다고 믿는다


우리에게 행복이란 어떤 의미일까?

큰 행복을 바라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작은 행복에도 늘 미소 짓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나는 후자의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다, 작은 행복에 자주 미소 지으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다


소소한 행복에 감사할 수 있다는 것은 내가 어떤 순간에 행복한지 안다는 이야기 일 것이다. 일상 속에서 내가 행복을 느끼는 순간들을 마음속 보물 상자에 하나하나 넣고 언제든지 내 행복을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다. 소소한 행복을 찾아야 한다는 말의 진짜 의미는, 행복이라는 마음을 진심으로 느껴 본 사람만이 큰 행복이 다가왔을 때 진심으로 행복해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행복을 와락 껴안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우리의 일상 속에서 마주하는 소소한 행복으로 우리의 삶이 더 다정해질 것이라고 믿는다

소소한 행복은 우리의 삶을 더 다정한 길로 안내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전히 꿈꾸는 어른으로 산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