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승오 Aug 14. 2018

15 Walk, Don't Run(뛰지말고 걸어라)

강한 운동은 지방사용보다는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2분 건강 노트 15편]

15 Walk, Don't Run(뛰지말고 걸어라)


  서구화된 식습관과 바쁜 일상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어김없이 찾아온 불청객은 비만과 과체중이다. ‘뛰지 말고 걸어라(Walk, Don’t Run)’ 라는 말은 미 시사주간지 Time 의 기사 제목 내용이다. 흔히, 사람들은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달리기가 좋다고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다. 달리기보다는 걷기가 지방을 분해하는데 더 효과적이다.     

  7530 걷기운동으로 내 몸의 건강을 되찾아 보자. 일주일에 5회 30분 이상 운동 하는 것을 말한다. 뛰는 운동보다는 걷기와 같은 유산소성 운동이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효과적이다. 운동 강도가 높아질수록 많은 양의 탄수화물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지방의 비중은 줄어든다. 반대로 걷기와 같은 지속적인 운동은 처음에만 적은 양의 탄수화물을 사용하고 그 이후부터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걷기운동이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더 유리하다.    

  자신의 최대 맥박수(220-나이)의 40%~70% 범위에 속하는 가벼운 운동을 선택하여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실시하라. 운동 강도가 올라가면 에너지원이 지방에서 당(glucose:탄수화물이 소장에서 소화된 소화물)으로 전환되어 지방의 사용이 줄어든다. 운동 시간도 1시간 이상 길어지면 식욕을 자극해 식사량이 늘어나 체중을 줄이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30분 이상 1시간 이내의 유산소성 운동이 지방을 분해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효율적인 운동이 바로 걷기운동이다. 그렇다면 보폭의 크기는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할까? 자신의 키에서 100을 뺀 값으로 걷는 것이 좋다. 180cm 인 사람의 보폭은 80cm이 된다. 빠르게 걷기운동은 하체 근육과 심폐기능을 발달시키기 때문에 지방을 분해하고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에게는 좋은 치료방법이 될 수도 있다.    

  또한 걷기운동은 허리가 안 좋은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11자의 빠르게 걷기운동은 척주를 지지하고 있는 근육과 둔부에 있는 다리 근육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허리근육을 보강하는데 어떤 운동보다 더 좋다. 걸을 때 엉덩이를 가만히 걷기보다는 실룩실룩 걷는 것이 비뚤어진 요추와 척추를 교정해주기 때문에 더 효과적이라는 운동학자들의 주장이다.    


  건강을 위해서는 뛰지 말고 걷자. 뛰는 운동은 관절에 무리를 주고 쉬 지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운동을 할 수 없다. 전문가들은 과체중이나 중장년층에게 가장 좋은 운동이 심장을 뛰게 할 수 있는 ‘빠르게 걷기운동’이 가장 좋은 운동이라고 추천하고 있다. 일주일에 30분, 5회 이상 지속적인 운동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 강도로 심장 박동수를 평상시 70(회/분)에서 120이상으로 끌어올리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당신의 건강을 되찾아 보라.


교사임용 교육학(논술) 답안 루브릭으로 쉽게쓰기

루브릭으로 논술문 쉽게쓰기 유튜브 채널(에듀닥터)


제3강 전문직 논술 루브릭으로 쉽게 쓰기 - 장학사 시험(논술)

[루브릭으로 배우는 논술문 쉽게 쓰기] 제01강 논술문이란?

[2분 건강노트] "다이어트 효과 4배 끌어올리는 운동법"

[2분 건강노트] 운동후 피로를 빨리 회복하는 방법

[유승오 브런치 카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