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변론
미래의 불확실과 불확정 때문에 불안감을 떨칠 수가 없다. 노력과 준비정도에 비해 심각할 정도로 세상의 변화는 가속화되어만 간다. 삶의 거대한 파도에 하염없이 쓸려가는 듯한 느낌도 받는다. 변화에 적응은 커녕 변화를 읽어내기도 어렵다.
노먼 빈센트 필 박사의 저서에서 인생에는 'if'가 들어 있다고 한다. 인생은 'life'인데, 'l'과 'e'를 빼면 인생에는 'if'만 남게 된다고 한다. 만일은 만약과 비슷한 말이다.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뜻밖의 경우', '만가지 가운데 한가지로 매우 적은 양'의 뜻을 가진 말이다.
인생은 '만일, 만약'으로 채워져 있다. 뜻밖의 일들이 벌어질 수도 있고 불확실로 인한 불안감이 가득하고, 실현되지 않는 계획과 꿈들에 대한 기대감, 후회스러운 결정과 행동을 하지 않았더라면 하는 가정적인 상상 등으로 가득 채워져 있는 것이 인생이다.
인생에서 만일 어떠한 경우라도 믿음을 가지고 기도한다면 그 인생은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실패와 난관에 부딪혔을 때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기도해야 한다. 신앙이 없더라도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인생을 흔들리지 않고 실패와 난관을 극복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기준을 가져야 한다.
만가지 바라는 것 중 손에 쥘 수 있는 것은 하나에 불과할 수 있고, 아무리 마음조리며 내일을 대비하더라도 뜻밖의 경우가 발생하는 일로 가득찬 인생에서 자신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믿음을 가지거나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기준을 가져야 한다.
'Life'라는 단어에 'if'가 숨어 있듯이 삶은 뜻하지 않는 일들의 연속이고, 의지나 계획과 관련없어 보이는 사건들의 연속이다. 쓰러지고 낙심하지 않기 위해서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가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