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똥구멍]

#3 침묵의 사람들

by 윤소평변호사


입은 수시로 개방되는데, 먹거나 숨을 쉬거나 말을 할 때 그렇다. 그런데, 입은 개방될수록 관계의 실수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아 가급적 폐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입이 무거워야 한다"는 입의 개방보다 폐쇄의 유익함을 단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에 반해 똥구멍은 대부분 침묵상태이고 가스분출이나 배변할 때만이 개방되는데, 일회적이고 간헐적인 똥구멍의 개방이 지나치게 반복적이거나 개방이 되지 않으면 우리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입과 똥구멍의 위치적, 운명적 차이는 그 기능수행방법상에도 차이를 보인다.


입은 밝은 곳에서 치장되어 기능을 수행하고, 똥구멍은 어둡고 가리워진채 일을 한다. 비유컨대, 입은 사회적 지위, 재산, 명예 등이 다소 높거나 많거나 한 사람들이라고 가정하고, 똥구멍은 가족, 직장동료, 친구 등과의 관계를 제외하면 무명인 사람들이다. 우리는 말을 할 수는 있지만, 그것이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지 못 한다. 우리는 일을 하지만 항상 보다 높은 권력과 지위에 의해 이끌리게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힘들고, 어렵고, 지저분한 일을 할수록 돈을 더 많이 받아야 하지만, 깨끗하게 일하는 엘리트에 비하면 불만이다.


똥구멍을 불나게 닦을 정도로 설사를 하거나 단전에 힘을 주어도 배설이 되지 않으면 우리의 내적 희망은 똥구멍이 그만 열리거나 그만 닫혔으면 한다. 사실 똥구멍의 잘못이 아니라 내장기관 전체의 잘못, 특히, 뇌가 무엇인가를 먹도록 결정을 하였기 때문에 고생을 하는 것인데, 똥구멍은 결정권이 없기 때문에 묵묵히 자기 할일을 할 뿐이다. 하지만, 위에서부터 기능수행이 잘못되면 똥구멍으로써도 어찌할 바가 없다.


침묵의 똥구멍도, 야유하는 똥구멍도 우리 건강에는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며, 생활습관, 식습관, 운동 등 뇌를 비롯한 몸 전체에 변화, 의식에 변화를 요구한다.


침묵하는 사람들 그리고 야유하는 사람들. 평소에는 그 존재가 미미하고 인정받지 못 하는 세월을 보내고 있지만, 침묵하거나 야유하는 똥구멍의 위력은 생각보다 강력하다. 우리 보통 사람들의 실재 의미와 가치는 생각보다 중요하다.

keyword
이전 02화[향기나는 똥구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