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ife schem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평변호사 Mar 22. 2016

군주에게 권력을 상실하게 하는 요인

윤소평변호사

군주가 권력을 상실할 수 있는 요인은 크게 다섯 가지가 있다.

첫째, 신하가 군주의 눈과 귀를 가리는 것이다. 둘째, 신하가 나라의 재정을 장악하는 것이다. 셋째, 신하된 자가 군주의 허락없이 마음대로 명령을 내리는 것이다. 넷째, 신하가 마음대로 상벌권을 행사하는 것이다. 다섯째, 신하가 개인적으로 작당하는 것이다.


신하가 군주의 눈과 귀를 가리면 군주는 그 지위를 잃게 되고, 신하가 나라의 재정을 장악하면 군주는 은덕을 베풀 수 없게 되며, 신하가 마음대로 명령을 내리면 군주의 행정 통제력을 잃게 되고, 신하가 사적으로 패거리를 이루면 군주는 자신을 편들 무리를 잃을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군주 한 사람만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으로 신하된 자가 잡아서는 안 된다.


군주는 능력이 탁월해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속내를 감춰야만 신하로 하여금 딴 생각을 할 수 없도록 만들 수 있다. 통상 리더는 자기의 생각을 드러내서 아랫사람들이 따르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군주가 마음을 비우면 실제 돌아가는 상황을 알 수 있고, 조용히 움직이면 움직이는 정체를 알 수 있게 되므로 의견이 있는 자는 말하게 되고, 일하는 자는 그 업적이 드러나게 된다는 것이다.


군주가 자기 색깔을 드러내면 그것을 아는 신하나 백성들은 거기에만 맞추려고 할 것이다. 군주와 신하, 리더와 직원들은 계약관계이므로 군주는 계산적으로 신하를 대하고, 신하 역시 이해관계를 따져 군주를 섬기게 된다.


군주가, 리더가, 자신의 행동과 말을 통제할 수 있어야 상대방으로 하여금 두려움을 줄 수 있는 존재가 될 수 있다.


- 한비자

매거진의 이전글 와해성 기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