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etter lif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평변호사 Oct 22. 2016

낙엽이 떨어지는 이유

윤소평변호사

가을이 무르익고 있는 시기, 모르는 사이에 겨울이 찾아옵니다. 거리를 다니면 낙엽이 지고 색깔도 붉은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낙엽이 지는 이유는 계절이 변화됨에 따라 광합성을 하기에 태양광이 부족하고 나무가 유지해야 하는 영양분이 부족해 지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많이 드는 낙엽을 떼어내는 것입니다. 


추운 겨울이 찾아오면 나무는 최소한의 에너지 소비로 생명을 유지하면서 다시 봄과 여름의 풍성함을 위해 인내의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우리네 삶도 이와 같다 하겠습니다. 누구에게나 전성기는 있고, 좋은 시절이 있기는 마련이나 그 시절이 평생 유지될 수 있으면 더 할 나위없이 행복하겠으나, 파도처럼 고저가 있고 기복이 있기 마련입니다. 


우리 몸도 아프거나 생명에 지장이 될 만한 충격을 받게 되면 졸도를 하도록 합니다. 몸이 최대한 낮은 상태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혈류의 흐름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해서 생명유지를 위해 에너지 소비를 집중하고자 하는 방어기재가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현재 삶이 걍팍하고 모질도록 힘들다면 과거의 화려함, 많은 씀씀이 습관 등을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매출이 높고 소득이 높았던 시절에 대한 추억을 잠시 접어두고 현재를, 미래를 위해 버릴 것은 버리고 긴축하여 생활해야 합니다. 


매체를 통해서 보는 타인의 삶대로 살고 싶은 심경에서 차도 굴리고, 주말마다 여행이며 외식을 하고 싶고, 명품가방을 메고 싶고 스마트폰의 데이터도 제한없이 쓰고 싶은 굴뚝같은 욕망은 잠시 접어두고 어려운 시기를 빨리 극복하고자 하는 피맺힌 인고가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회생, 파산, 이혼, 각종 소송을 하면서 의뢰인들의 삶을 곁에서 지켜보면 과거 화려한 추억으로부터 벗어나지 못 해 현재를 괴로워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일수록 위기를 받아들이고 자세를 낮춰서 다시 도약할 수 있는 힘을 비축하는데 최선을 다 하지 허세를 부리기를 지양하는 것 같습니다. 


이 가을, 낙엽이 떨어지는 이유를 조심스레 생각해 보면 다 같이 힘든 오늘을 좀더 수월하게 견뎌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은퇴난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