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ny ess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평변호사 May 25. 2016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방법

윤소평변호사

행복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가 정립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자녀들을 행복하게 키우고 싶다는 모순적인 생각을 품는 것이 부모인 듯 하다.


아이들을 제들 하고 싶은데로 내버려 두는 것이 아이들이 행복감을 최대한으로 느낄수 있도록 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면, 혹독하지만,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쪼아대고, 고기를 주기 보다 고기를 낚는 법을 가르친다는 미명아래 학구적으로 삶을 살도록 해야 할까.


나는 자식을 대할때 내가 나의 부모로부터 받은 것보다 내 자식이 더 많을 혜택을 누리고 있다는 생각을 져 버릴 수가 없다. 그래서 기대가 커진다. 내게 이득이 반환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다. 나는 이렇게 자랐고, 부족하고 결핍을 느끼며 성장과정을 겪었는데, 너는 그렇지 않지 않냐라는 질문이 입술에 맴돈다.


아직 알아 들을 수 없는 녀석들에게 심각한 질문을 던져 보아야 '존재 vs 존재'로서의 답을 들을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참을 뿐이다. 말해 봐야 소용없음을 알기 때문이다.


행복하게 아이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 적지 않은 책을 읽었다. 하지만, 내 삶의 실천논리로 받아들이기에는 너무나 어렵다는 것을 느낀다.


그래서, 나는 더 이상 고민하기를 관두기로 했다.


내가 말(이히힝)이 되고, 아이들과 부대끼고, '야, 빨리 좀 해'라고 싸우고, 내가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로 결정했다. 노력하는 나의 모습을 보고, 그저 너네들도 늘 도전하고, 성취하면 좋되, 그렇지 못 하더라도 끝까지 살아내려는 노력을 중단하지 않는 것. 그것이, 그 과정이 행복이라는 것을 말해 주고 싶다.


"이놈들, 아버지를 잊지 말거라." 최적이고 최선은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아버지는 세상이라는 큰 바다를 놓고, 되지도 않는 싸움을 걸었고, 너네가 볼 수 없도록 혼자서 울면서도 너네 앞에서는 도도한 척 하려고 노력했단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자가 여자의 가슴에 집착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