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변론
모든 성공은 땀과 눈물로 이루어져 있다. 땀은 노력을, 눈물은 인내를 의미한다. 요행히 땀과 눈물없이 성공이라는 것을 거머쥔 사람이 있을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사람의 경우 최선을 통해 삶에서 얻을 수 있는 진정한 가치를 경험하지는 못 한다.
최선을 다해 땀과 눈물을 흘리고 있거나 흘려 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 것은, 그와 같은 노력을 다 하는 이유이다. 왜 이토록 힘겹고 고통스러운 과정을 감내하면서 이 길을 걷는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 지속되고, 이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이 반복된다.
땀과 눈물을 흘리는 사람은 그 질문에 계속해서 의구심을 품으면서도 답을 찾기를 포기하지 않는다. 그리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질문도 점점 단순화되고 명료해진다. 나아가 그에 대한 해답도 점차 명료해지고 명확해진다.
땀과 눈물없이 무언가를 가진 사람은 성취한 것이 아니다. 그저 손에 쥐었을 뿐이다. 그리고, 쉽게 잃어버리게 된다. 진정한 가치를 체득하는 과정이 생략되었기 때문에 손에 쥐고 있는 것의 값어치 또한 추상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어둡고 불안하다. 미래를 생각해 보면. 하지만, 지금 흘리는 땀과 눈물은 반드시 답을 찾게 해 주고 선물을 안겨 줄 것이다. 단지, 우리가 지녀야 할 마음가짐은 믿음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