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음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영수 Jan 14. 2023

운명이 다할 때까지

위수 / 누군가의 빛나던

사랑은 시간의 어릿광대가 아니기에...

사랑은 짧은 세월에 변하지 않고

운명이 다할 때까지 견디는 것

 

만일 이것이 틀렸다면, 그렇게 밝혀졌다면

나는 글을 쓰지 않고, 그 누구도 사랑하지 않았을 것을.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116에 나오는 글. 인간이 변하니, 인간이 하는 사랑도 변할 수밖에 없다. 셰익스피어도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었을 텐데, 왜 사랑이 변하지 않고, 운명이 다할 때까지 견디는 것이라고 했을까. 이 글을 처음 읽었을 때 들었던 의문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조금 이해할 것 같다. 사랑이 변하지 않기를, 영원하기를 그도 기원했으리라.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을 테니. 그런 씁쓸한 현실을 보면서 반어법으로 그 바램이 틀렸다면 누구도 사랑하지 않았을 거라고 자조적으로 표현한 것이 아닐까.


나도 그런 마음이었다. 사랑은 '그 순간'의 충실한 감정이었음을. 그 이상을 바란다면 무모한 욕심에 불과하다는 것을. 그렇게 생각한다고, 씁쓸한 마음이 드는 것까지 지울 수 없다. 그래서 나는 괴롭다. 이런 마음이.


한편 어떤 사랑은 시간을 초월하기도 한다. 시간의 어릿광대가 아니라는 것은 그런 뜻일 게다. 진정한 사랑은 시간의 농락 앞에 저항한다. 그런 희귀한 사랑 앞에 우리는 할 말을 잊는다. 그래서 그런 걸까. 나는 여전히 영화 속에서, 소설 속에서 그런 사랑을 찾고 있다. 물론 그건 현실이 아닌 소설 속 이야기에 불과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면 나는 묻고 싶다. 당신은 그런 사랑을 하려고 노력한 적이라도 있냐고. 그런 사랑을 만나면 그게 어느 시공간이든, 부끄럽고 한편 감동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혼의 깊은 울림을 음악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