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영수 Jan 13. 2023

'나'를 어떻게 지킬 것인가

자고 일어나니 비가 오고 있다. 출근을 해야 하는 직장인에게 비는 반가운 손님이 아니다. 1월, 한창 추워야 할 시기인데 비라니, 푸념부터 나왔다. 아침인데도 주변은 사뭇 어둡기만 하고, 기분이 처지는 건 시간문제. 자리를 떨치고 일어나는 수밖에 없다.


"현재(present)는 하늘이 준 선물이지만 유효 기간은 '그 순간'이다. 쓰지 않으면 연기처럼 사라지고 만다. 존재의 가벼움과 무거움은 '현재'를 사용한 양에 따른다." 어느 책에서 본 글이다.


한동안 이런저런 이유로 책을 읽지 못했다. 이상하게 어떻게 하루가 지나갔는지, 퇴근해서 뭘 하며 보냈는지, 12시를 훌쩍 넘어 잠자리에 드는지 알다가도 모르겠다. 조용히 앉아 있을 여유도 없는 것 같다. 아마 마음의 여유가 없었다고 하는 것이 정확하겠다.


늦게 자니 건강이 나빠지는 건 당연하고, 무엇보다 책을 읽지 않으니 나만 보이고 나를 더 붙잡게 되는 것 같다. 정신적으로도 좋지 않다. 당연히 나를 한발 떨어져 객관적으로 보기도 어렵다. 그나마 책이라도 읽으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게 되고, 그 생각을 통해 나를 돌아보게 되는데, 그게 안 되는 거다.


요즘 나는 '나'를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걱정? 을 종종 한다. 재미와 말단 지엽적인 흥미 위주의 시간을 보내면, 정작 시간의 홍수 속에서 내가 주체인 삶을 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미 그렇게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직까지 그렇지 않다고 해도 그렇게 되는 건 시간문제일 뿐이기도 하고. 나는 '나'를 어떻게 지킬 것인가? 요즘 내가 생각하는 화두다.

매거진의 이전글 상처나 슬픔에서 벗어나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