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영수 Mar 05. 2023

입장 바꿔 생각해 본다는 것

입장과 처지를 바꾸어서 생각해 보라는 말, 한자어로는 '역지사지(易地思之)', 상대가 내 마음을 몰라줄 때 종종 하는 말이다. 그 사람이 아닌데 그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평소에 연습을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될 수 있을까? 나는 책 읽기에서 그 방법을 찾으려고 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고 그 마음을 헤아려보는 것이다. 책을 읽다 보면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경우를 많이 만난다. 잠시라도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어 보는 것, 내 입장이 아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 복잡한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나를 위해서도 좋은 일이기도 하고.


그러기 위해선 다양한 책을 읽는 것이 좋다. 심리학, 철학과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문제는 그런 유의 책이 어렵다는 거다), 차선책으로 문학, 즉 소설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설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을 접하다 보면 '아, 이런 생각을 하면서 사는 사람들도 있구나!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거네~~' 하는 생각이 들면서 세상에 대한 이해가 좀 더 깊어질 수 있다. 그 폭이나 깊이만큼 성숙해진다고 나는 믿고 있다.


성숙해진다는 것은 세상에 부조리한 면이 있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지금보다는 좀 더 따뜻하고 너그러운 시선과 태도를 갖는 것이다. 실수하거나 잘못한 사람들을 보면서 나도 언제든지 저 사람처럼 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가끔 도무지 말이 통하지 않는, 막무가내인 사람들을 만날 때가 있다.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고 자기 말만 하는 꽉 막힌 사람들, 내가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어떻게 장담할 수 있는가? 끊임없이 나를 무너뜨리고 다시 세우는 노력을 하지 않는 한, 나도 언제든지 그렇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어제도 나는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 이해가 되는 사람도 있고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사람도 있었다. 이해가 되는 사람을 보면서 동병상련의 아픔을,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을 보면서 측은지심이 생겼다.


오죽했으면 이랬을까? 마음이 아프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고. 모두 내가 경험하지 못한 상황이나 평소 만날 수 없었던 사람들의 모습이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간접 경험을 하다 보면, 인생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우리는 서서히 바뀔 것이다. 지금보다는 훨씬 성숙한 모습으로.

매거진의 이전글 아름다움을 잃지 않으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