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영수 May 16. 2024

책과 함께 했던 시간

마음이 심란하고 힘들 때, 가끔 그동안 읽었던 책들을 훑어본다. 그러다 보면 어렴풋이 떠오르는 장면이 있다. 저 책을 읽을 때 이런 일이 있었지, 그때 이런 감정의 변화를 겪었지 등등. 책 속의 일부 문장들까지도.


책 속의 문장들을 보면 그때 기억이 생생하게 떠오르면서 뭔가 애틋한 마음도 든다. 한편으로 세월의 무상함도 느낀다. 책과 함께 나도 늙어가는 것이다.  


여행이나 누군가를 만나는 것에 비해 책을 읽는 것이 대단하고 특별한 경험이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책을 읽으며 보냈던 그 시간들은 내게 특별한 시간이었다. 나의 한계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시간이자 나 자신과 함께 한 시간이었기 때문이다. 책을 읽는 것은 고독하면서도 고독하지 않은 행위인 것은 바로 그 이유이다.


마음이 잡히지 않거나 도무지 출구가 보이지 않을 때 누군가의 깊은 내면을 따라가 보는 것만큼 위로가 되는 것도 없었다. 내 고민이 나를 넘어서는 순간이다.


이승우 작가의 <생의 이면>을 읽은 지도 벌써 많은 시간이 지났다. 그때는 의미와 뜻을 다 이해하지 못하고 읽었었는데, 이젠 노트에 남긴 이 문장만이 기억에 선명할 뿐이다.  


"아, 사랑이라는 단어는 얼마나 낯선가. 나는 그 단어가 내쏘는 자장 안에 들어가 본 적이 없었다. 그러나 달리 대치할 말이 없다면, 어쩔 것인가. 사랑이라고 이름할밖에."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만 남겨진 밤이 두려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