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영수 May 31. 2024

타인의 시선이 나를 타락시킨다

"르네 지라르(Rene Girard)는 인간의 욕망은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매개되어 있다고 말했다. 무엇을 갖고 싶다, 무엇이 되고 싶다고 말할 때 그 마음의 뿌리엔 그걸 이미 누리고 있는 이들에 대한 선망의 감정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선망의 감정이 지배할 때 우린 부자유 속에 살 수밖에 없다." 


얼마 전 은퇴한 청파교회 김기석 목사님의 칼럼에서 본 글이다.


'타인의 시선이 나를 타락시킨다'라고 말했던 사르트르. 내겐 언제나 이 시선이 문제였다. 세상 사람들이 추구하는 시선은 대개 세속적이기 마련이고, 그 시선을 쫓아갈 때 내 삶 또한 속물적이 될 수밖에 없다.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때로 위선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때로 가식적인 미소를 짓다 보면 나는 점점 사라지고 삶의 본질을 놓치게 된다. 나는 나다울 때, 나 자신으로 존재할 때 가장 아름다운 것인데도 이 사실을 자주 잊고 사는 내가 부끄러울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보이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인데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