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ydia Youn Jul 24. 2020

열심히 버티며 즐기며 사랑하며 지내고 있어

 요즘은 친구의 의미가 많이 달라진 것 같다. 가까운 친구와 먼 친구를 나누는 기준이 예전보다 모호해진 것이다. 오프라인에서 친구들과 떠드는 것보다 온라인으로 더 많이 떠들게 되면서 그렇게 바뀌어갔다. 10년 지기 친구보다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완전한 타인과 더 많이 떠들게 되는 세상이다. 대화를 많이 나눈다고 해서 꼭 친한 친구가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아무튼 그렇다.


 오늘은 나의 SNS 친구에게 잘 지내냐고 물어봤다. 나와 관심사나 가치관이 비슷해서 대화가 잘 통하는 그와의 대화는 언제나 행복하다. 잘 지내냐고 물은 것도 1-2주 만의 대화이다. 실제 친구들에게 묻는 안부의 주기보다 더 짧은 것이다.


 “응! 그냥 열심히 버티며 즐기며 사랑하며 지내지!”


 친구의 대답이 참 멋있었다. 저런 대답을 할 수 있는 친구여서 그런지 오랜 기간을 한 번도 만나지 못했지만 꼭 만나보고 싶은 친구이다. 누군가 나에게 안부를 물었을 때 나는 어떤 대답을 해왔는가를 생각해보았다.


 “잘 지내지~”

 “그럭저럭이야.”

 “항상 잘 지내지~”

 “너는 어떻게 지내?”

 “요즘 별로야.”


 이 정도의 대답이었던 것 같다. 이 정도의 대답을 하기에도 사실 쉽지는 않았다. 항상 조금 더 잘 지내는 것처럼 대답해왔었다. 누군가가 묻는 안부에 “항상 잘 지내지~”라고 답했을 때는 내가 정말로 잘 지내고 있을 때였다. 나는 그 대답을 하면서 내가 이 대답을 하기까지 얼마나 오랜 기간이 걸렸을까를 생각했다.


 나 역시 열심히 버티며 즐기며 사랑하고 지내고 있다. 하지만 열심히 버티기가 힘들 때는 놓기도 한다. 놓아야만 하는 것들을 놓을 수 있을 때 열심히 버틸 수 있는 힘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내 삶을 도저히 즐길 수가 없을 때는 어딘가로 훌쩍 떠나기도 한다. 길거나 짧은 여행이 될 수도 있고, 집 앞을 산책하거나 내가 좋아하는 장소들을 일부러 찾아가기도 한다.


 사랑은 그 보다는 더 어려운 문제이다. 나를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는 것은 열심히 버티며 즐기는 것보다 더 힘든 일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사랑이 많은 사람이라 더 그런 것 같기도 하다.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나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워가는 것이다. 그래야 삶을 즐길 수도, 열심히 버틸 수도 있다. 누군가가 나에게 잘 지내냐고 물어본다면 이런 대답을 해보고 싶다.


 “나와 타인을 사랑하려고 노력하며 즐기며 열심히 버티고 있어!”


 우리 모두에게는 원하는 멋진 삶의 기준들이 있을 것이다. 나의 기준은 다른 사람들보다 조금 더 세밀하고 확고하다. 그냥 시간이 흘러가는 대로 살고 싶지는 않기 때문이다. 나의 오늘이 사랑하며 즐기며 열심히 버티는 하루가 되기를 바라며, 당신의 오늘 또한 그러하길 바라며.


 


 

매거진의 이전글 다시 태어난다 하더라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