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윤식 Feb 23. 2023

A공장, 한/백/조를 얻다.

한 마음으로 백명이 힘을 모아 조단위 성과를 얻다.

안녕하십니까? 정윤식입니다.

드디어 우리 A공장의 전입직원 한과장님, 백과장님, 조사원님의 환영식을 마쳤습니다. 어제 백과장님 차를 타고 집으로 오는 길에 글쓰기 주제가 번뜩 떠올라 글로 대신합니다. 바로 본론부터 이어가겠습니다.

 

A공장, 한(1)OO 과장님을 얻었습니다.

저는 A공장이 모든 악기가 한(1) 음을 연주하는 것보다 서로 다른 악기가 서로 조화롭게 연주하는 하나의 오케스트라가 되었으면 합니다. 한 가족의 가장이 마음대로 가족을 이끌어가는 것보다, 엄마,아빠는 자식의 취향을 존중하고, 아들, 딸은 엄마, 아빠의 옛시절의 향수나 기억에 귀 기울여주었으면 합니다. A공장에서 근무하는 우리가 한(1) 가족임을 깨닫고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조직이 되었으면 합니다. 교대직원과 상주직원이서로 존중하고 이해하고, 기력발전과 복합발전이 함께 발전량을 증대하고, P와 E직군이 서로의 역할과 임무를 인정했으면 합니다. 그래서 A공장이 서로 다르지만 서로 존중과 사랑으로 하나(1)되었으면 합니다.

 

A공장, 백(100)OO 과장님을 얻었습니다.

A공장 인원이 백(100)명에 약간 못미치는 97명입니다. 제가 책임지고 챙겨야 할 식구의 수가 100명 남짓입니다. A공장 백(100)인이 피지컬 100이 되면 못할 일이 없습니다. 100명이 안전과 환경을 지키고, 100명이 발전량, 발전효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100명의 각기 다른 음색을 가진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는 한 명의 지휘자의 지휘에 맞춰서 아름답고 장엄한 교향악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A공장 100명으로 못할 일이 없습니다. 100명이 못하는 일은 1,000명도 할 수 없습니다. A공장은 회사에서 가장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는 100인의 오케스트라입니다.

 

A공장, 조(1,000,000,000,000)OO 사원님을 얻었습니다. 조는 천문학적인 숫자입니다. 조는 1x10^12입니다. A공장의 발전량이 대략 700MW이고, 이를 매출로 표기하면 대략 1조원 정도됩니다. A공장이 하나(1)되어 백명(100)이 뜻을 맞추면 천문학적인 기록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매출 1조원이 달성가능하고, 안전사고 확률은 1/1조로 낮출 수 있습니다.  A공장은 천문학적인 숫자에 도전할 것입니다. 하늘의 구름을 쫓는 것이 아니라, 밤하늘의 반짝이는 화성, 목성을 향해 로켓을 쏘아올릴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안전사고의 가능성을 1/1조의 확률로 낮추고, 우리 모두는 회사에서 성과를 1조원 단위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한 초석을 다질 수 있습니다.

 

A공장은 한/백/조를 드디어 얻었습니다. 우리 모두 하나(1)되어 일당백(100)의 기운으로 백명(100)이 천문학적인 기록인 조(1x10^12)단위 성과를 창출할 것입니다. 이제 한/백/조의 진영이 갖춰졌으니, 싸움은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싸움은 "보았노라, 싸웠노라, 이겼노라"의 승전보를 전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정윤식 드림

 

작가의 이전글 피아노맨, 우리에게 노래 한 곡 들려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