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선이 아니라 점이다

행복을 목적으로 살면 안되는 이유

by 에센티아

왜 사냐고 물으면 많은 사람들은 행복하려고 산다고들 합니다. 행복하지 않으면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말도 자주 하곤 하지요. 하지만, 근본적으로 행복은 우리가 삶의 목적이나 목표로서 추구해야 할 것이 아니예요.


행복이란,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순간적인 감정에 불과하니까요. 행복이란, 삶이라는 선 상위에 이따금씩 어떤 조건이 충족되면 나타나는 점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하지만, 우리는 가끔 행복이 점이 아닌 선형이라고 착각을 합니다.




무언가 아주 어렵고 대단한 일을 이루어 내면, 그 결과로 우리 삶에 행복이 찾아와 지속될 거라고 막연히 믿는 것이지요. 하지만 막상 간절히 염원하던 일을 이루게되면, 행복감은 강하게 마지막 불꽃을 튀기고는 이내 사라져 버립니다. 그러면 그 뒤에 찾아오는 허무와 막막함을 마주하며 당황하거나, 다시 또 다른 행복을 손에 넣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모험을 시작하는 나날들이 이어지게 되지요.


이 세상 수많은 돈과 명성을 손에 넣은 유명인과 위인들이, 모두가 부러워하는 위치에서 한 순간에 나락으로 추락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로 이런 행복의 본질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그토록 많은 것을 이루고도 지속되지 않는 행복의 허무한 끝맛에, 스스로 불행을 자초하며 나가떨어지는 것이지요.


그들이 그토록 손에 넣으려고 애썼던 행복이란, 아마도 그것을 이뤄가는 여정 중에서, 이미 때때로 조금씩 느껴졌을 겁니다. 정작 목적을 달성하고 난 뒤에 남는 것은 기대와는 달랐기에 그들을 방황의 길로 이끈 것이지요. 그들에게 필요했던 것은 목표를 이루어가는 과정 중에 최대한 행복감을 자각하고 누리고 즐기는 일이었을 거예요.


"언젠가..."

"성공이 이루어 지면..."


이런 식으로, 행복이라는 감정을 유예하는 태도를 취하지 않고 말이예요.


little-girl-2516578_1280.jpg


엄청난 업적과 부를 거머쥐기 위해, 오랜 시간을 희생하고 억압과 인내 속에서 보낸 삶을 저는 결코 행복했다고 보지 않는답니다. 그로인한 성과가 장엄하고 위대하다고는 할지언정, 그런 삶의 방식이 저로서는 조금도 부럽지도 탐나지도 않네요.


여지껏 그토록 추구하던 목표를 달성하여 느낀 행복감이,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같은 강도로 지속되던가요?

어린시절부터 들어왔던 동화의 결말처럼, '그 후로 그들은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Happily Ever After)'라는 이야기가 현실에서도 펼쳐지던가요?


살다보면 우리는 어느샌가 깨닫게 되는 것 같아요. 행복은 그런 식으로 동화처럼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이예요. 행복은 우리가 순간 순간 느끼는 일시적 감정에 불과할 뿐이지요. 감정이란 것은 지속성이 없으니까요.


하지만 우리는 지속되는 삶을 살아가야하는 존재들이지요. 그러므로 행복에 대해 조금은 초연하고도 담담해져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행복 자체를 삶의 목적이나 목표로 삼아서는 안되는 것이지요. 행복감이란, 그저 삶의 의미를 추구하며 살아가는 도중에 느껴지는 깜짝 선물 같은 것임을 자각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하는 것이지요.


물론 그렇다고 일시적 쾌락만 좇으며 삶을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예요. 어차피 그런 삶은 건강하게 지속될 리 조차 없는 것이므로, 행복을 논할만한 예시는 아닐테니까요. 각자의 삶의 맥락하에서 영혼과 정신과 육체를 해치는 파괴적 쾌락은 행복과 구분되어야 하는 것이지요.


행복에 집착하지 않으려면, 삶의 최종 목적지는 죽음일 뿐임을 자각하며 살아야 합니다.

삶이란 그 목적지에 다다르기 전에 우리가 거치고 있는 전 과정인 것이니까요.

그러니 그 과정중에서 행복이라는 감정을 되도록 자주, 많이 맛보기 위해 사는 것이 결국 종합적으로 행복한 삶인 것이지요.


그러니, 행복을 삶의 목적으로 삼고 살지 말아요.

그저 살아가면서 행복감이 느껴질때마다 놓치지 말고 그것을 최대치로 자각하고 즐기시기를 바래요.


당신이 꿈꾸는 그 일이 이루어 진다고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랍니다.

지금부터 삶속에서 행복이 느껴져야, 그 일을 이루어 갈 수 있는 것이지요.


당신의 하루 하루에 행복감이 가득 깃들기를 바래요.

행복하세요.


girl-1208307_1280.jpg



#행복 #행복은목표가아니다 #삶의의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흔을 일주일 앞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