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센티아 Aug 12. 2020

끝날 때까지는 결코 끝난 것이 아니기에

내게는 나만의 인생 속도와 운명의 시계가 있다

나이먹음에 대하여

나. 이. 먹. 음.


긴 긴 인생에서는 마흔도 아직 애일 수 있다. 칠십이 내일 모레인 노모는 내가 나이 운운하면 웃기지 말라고 하신다. 마흔이면 한창때고, 인생의 진정한 전성기는 바야흐로 오십인 거라고. 


정말일까? 

그냥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그 말을 믿고 싶어 진다. 


하지만 그럴 리 있겠는가?

내게는 아무리 봐도 오십은 그냥 아주머니로 밖에 안 뵈는데. 오십이 진정한 전성기 일리가 있을 것인가!


앞으로 계속해서 한 살 한 살 더 나이 먹을 일 밖에 남지 않았다. 어쩌면 마흔이 될 때까지 나는 내가 이루고자 하는 일들을 못 해낼 수도 있다. 그리고는 삶과 적당히 타협한 채로 하루하루 또 소소한 평안을 좇으며 정신 승리와 합리화로 버텨나가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동안 항상 조급함으로 달려온 나의 일평생, 이제는 내 운명과 뜨거운 눈물의 포옹으로 화해를 하고, 삶의 속도를 조금은 늦추어야 할 듯하다. 그것이 노력에 대한 체념이나 게으름에 대한 합리화를 하겠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 나라는 존재의 한계와 운명을 겸허히 끌어안고, 그것들을 다독이며, 삶의 클라이맥스를 향해 나를 이끌어 가줄 시나리오를 천천히 내 페이스대로 써내려 가려는 것뿐이다.


어차피 살아있는 한, 삶이란 스스로가 써 내려가는 멈추지 않는 한 편의 이야기다. 

다 끝날 때까지는 결코 끝난 것이 아니기에.


© hudsoncrafted, 출처 Unsplash


'나이'가 가지는 새로운 의미


몇 살까지는 꼭 이래야지라는 생각은 어쩌면 더 이상은 부질없고 필요 없다. 이제 나에게는 '최연소'라는 수식어는 결코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나이에 얽매이지 말고 '최고령'이라는 타이틀을 얻을 수 있도록 힘내야겠다. 그것이 '최장수'로 이어진다면 더욱 좋고 말이다.


그래, 엄마 말씀대로 50대야 말로 전성기임에 틀림없어! 

내 안에서 무조건적인 종교적 신념을 끌어올려 나는 그 말을 믿어보련다. 난 아직도 생의 정점까지 10년이나 남았다. 마흔까지 꼭 대단한 그 무엇이 되지 않아도 좋다. 


성공한 사람을 보고 나도 저 나이까지는 꼭 해내겠다는, 그런 사고방식 따위는 내다 버리겠다.

살다 보니, 세상에 통용되는 것들 중에 유독 내게는 적용 안 되는 것들도 참 많더이다.

나는 그저 나 일 뿐. 

내게는 나만의 인생 속도와 운명의 시계가 있는 법이다. 


새해가 될 때마다 계획을 세워보지만, 일 년 안에 반드시 모든 걸 다 끝내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럴 수도 없다.

한 해 한 해 그저 착실히 나의 일상을 충실히 채워 나가다 보면, 때가 되었을 때 그동안 축적된 모든 것들은 폭발하듯 터져 나오게 될 것이다. 




보물은 항상 99미터에서 1미터를 더 파내려 간 지점에 묻혀있는 법이다. 9번 두드려보고 허망하게 돌아설 것이 아니라, 10번째 두드렸을 때야 열리는 문처럼, 삶에는 다 정해진 스케줄이 있음을 이제는 안다. 

무릇 때가 되면 이루리라!


이제부터는 내가 찾은 새로운 시간의 룰에 따라서, 완전히 다른 세월의 감각으로 삶에 도전해 나가자.

그것만이 내 삶에 있어 나이가 가지는 새로운 의미이다.


© FotografieLink, 출처 Pixabay

#에세이 #나이먹음 #나이의굴레 #나이는숫자에불과하다 #자신만의속도

매거진의 이전글 나이는 정말 숫자에 불과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