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운독서] #4 가치있게 적어보세요

들어가는 글: 오늘은 책좀 읽고 했더니 새로운 생각이 많이 나오네요. 몇자 좀더 적어보겠습니다 


1. 적으면 좋다 


스마트 폰이 활성화되고 이제는 종이로 무언가 하지 않는 시대가 되면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사람들이 무언가 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제가 경험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적으면 이루어질 확률도 높았다는 점입니다 


간절히 바라는 것을 적어라.. 이렇게 얘기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냥 되고 싶은게 있다면 생각만 하지마시고 

문장으로 적어보세요 


2. 적으면 안되는 것들 


제 성향입니다만.. 다음의 것들은 가능하면 적지 마세요 


1) 오늘 기분이 드럽다 

2) XXX는 정말 싫다. 보기도 싫다.  

3) OOO는 정말 아니다 


불평과 불만을 적기보다.. 저는 다음과 같은 (미래 가치가 있는 것들)을 적으시길 바랍니다. 


3. 가치있게 적으세요 


아래 메모는 실제로 제가 2013년에 적은 메모입니다 

당시 <신혼부부 재테크>라는 책을 읽고 책 한켠에 적어둔 (제 value) 입니다



나름 그 책을 읽고 진심을 담아서 적은거에요~ 

이중에 실제로 이뤄진 것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가치는 무엇인가요? 

그냥 생짜로 적으려면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니 책을 읽으면서 그것과 관련된 본인의 value와 vision을 적어보세요 


그렇게 여러분이 원하는 운을 불러보세요~ 


결론: 제목과 구조를 갖는 메모


앞서 문장을 적으라고 해놓고.. 

결론은 (제목과 구조)를 갖는 메모를 권하고 있네요. 


둘다 맞는 말이라서 그렇습니다. 

단순히 단어를 나열하는 것보다 주어와 서술어(+ 목적어)를 가지고 있는 문장을 쓰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또한 1) 많은 돈을 벌여야 겠다.. 보다는 

구체적으로 원하는 바를 구조적으로 기술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다보면 이런 것이 실제로 가능한 것인지 무의식적으로 다시 생각해보거든요. 

많은 자기 계발서에 보면 이런 것들을 여러번 자꾸 보라고.. 되어 있긴 하지만 

제 생각에는 그렇게 하는 것보다..

쓰고 싶을 때 또 쓰면 된다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밑져야 본전 아닐까요? 

책을 이용하세요!! 


감사합니다. 

2019.7.28 


ps. 다음은 (운)이라는 것을 다시 다뤄봐야겠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운독서] #3 생각을 부르는 독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