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5 경제적 자유에 관하여

들어가는 글: <100억 젊은 부자들이 온다>를 읽고 느낀점을 적어봅니다. 


방금 다 읽었어요. 파이어(FIRE; 조기에 은퇴하고 경제적 자유를 얻음)를 추구하는 다양한 3040세대의 사례들이 나와 있습니다. 술술 읽어볼만합니다. 저도 이틀만에 다 읽었어요. 


그렇다면 내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는 무엇인가 적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는?

: 다른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제가 생각하고 있는 저 만의 정의입니다. 


1) 은퇴하지 않는다. 굳이 

2) 다주택자가 된다. 

3) 미국 주식에 투자한다. 

4) 전문가가 된다. 

5) 책을 쓰고 강연한다. 


그럼 각각에 대해 조금더 적어볼께요. 

1. 은퇴하지 않는다. 굳이 


경제적 자유를 얘기하는 수많은 책들의 기본 전제는 노동 소득과 자본 소득의 대결입니다. 노동 소득은 자유를 줄이고 자본 소득은 자유를 늘린다는 것이죠. 얼핏 맞는거 같긴한데 조금더 생각해보면 둘다 (소득)입니다. 둘다 추구해야 하고 단지 노동 소득을 얻기 위해 (너무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건 아닌지만 주의하면 될 거 같아요. 


아무리 많은 연봉을 받아도 적절한 자유 시간이 없다면 좋은 직업이라고 보기 어려울거 같아요. 자기 만의 인생을 생각해보고 스스로 성장하고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어느정도 확보된다면 월급 만큼 좋은 것이 없죠. 


멋있어 보이려고 조기에 은퇴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는 프로그래머라는 제 직업을 최대한 오랫동안 가지려고 합니다. (현직) 이라는 말 전 좋아해요.


2. 다주택자가 된다. 


요즘 같은 시대에 내 집 한 채 마련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자기 예산과 레버리지에 맞는 집을 언젠가는 가질 수 있다고 믿고 싶습니다. 저도 그렇게 되었구요. 


투자에는 다양한 길이 있고 토지, 상가, 경매와 같은 수많은 방법이 있지만 가장 탄탄한 방법은 다주택자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 거주할 집을 필요로 한다면(수요), 누군가는 집을 제공해야 하자나요? 


부동산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내집 마련과 추가적인 부동산을 소유하게 된다면 경제적 자유로 가는 탄탄한 기반을 마련한 것입니다. 월세 받으면 좋습니다. 


3. 미국 주식에 투자한다. 


저는 주식에 대해 잘 모릅니다. 완전 초보자에요. 그런데 작년부터 슬슬 미국 주식을 알게 되었어요. 현재는 애플과 테슬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KOSPI와 NASDAQ이 모두 안좋은데요, 그래도 조금씩 계속 사모으려고 합니다.


현재는 장기 보유(buy and hold)만을 목표로 합니다.


4. 전문가가 된다. 


사회에 나오면 각자의 전문 분야를 가지게 됩니다. 누구는 일반 직장인으로 제너럴리스트라고 오해할 수도 있겠지만 무언가 전문적인 업무를 하지 않으면 결국 도태됩니다. 나만의 분야를 개척하셔야 합니다. 


나만의 분야는 종종 바뀌기도 합니다. 저도 10년넘게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로 일해오다가 작년부터 완전 다른 임베디드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분야만 고집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어떤 분야이던 전문가 수준을 추구해야 합니다. 그래야 인생에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것 같아요


5. 책을 쓰고 강연한다. 


제가 최종적으로 바라는 모습이에요. 현재 저는 2016년 처음 집필 출간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0권의 책을 집필 및 번역하였습니다. 2002년에 첫 번역한 책까지 합하면 집필은 4권, 번역은 6권입니다. 


직장인이다보니 종종 강연 요청이 와도 모두 수락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일년에 몇번은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강연 요청은 환영합니다.


여기서는 좀 멋을 추구해보려고 해요. 책쓰고 강의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리고 기술 서적 집필은 크게 돈이 안되는 것이 현실이지만 해 놓고 나면 본인한테 좀 뿌듯한게 있어서 계속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제가 추구하는 경제적 자유의 모습을 적어봤습니다. 

음.. 현재 대부분 이루기는 했는데 부족한 부분도 많네요.


감사합니다. 

2022.5.11

매거진의 이전글 #24 <부동산 투자 수업>1권을 읽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