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열의 씨알여행 237-참느릅나무2
참느릅나무는 몇 가지 흥미롭고 유별난 점이 있는 데 거기엔 숨은 뜻이 있다. 그것은 지구상에 영원히 존재하려는 강력한 의지와 생존전략이다.
◼늦가을에 키 작은 나뭇잎은 빨간 단풍이 됨
가을이 되면 전정을 한 키 큰 참느릅나무의 잎은 대체로 황갈색으로 변한다. 그러나 척박한 땅에서 전정을 하지 않고 제멋대로 자라는 키 작은 어린 참느릅나무의 잎은 빨갛게 변한다. 단풍보다 더 단풍같다.
이유는 참느릅나무는 늦가을이 가까워짐에 따라 잎의 엽록소가 반 이상이 퇴화하면 붉은 색 계통의 안토시아닌 색소를 생성한다. 이때 키 작은 어린 참느릅나무가 자라는 곳의 토양이 척박하고 산도가 높아 안토시아닌 색이 더 진해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이에 대하여 관심 있는 전문가의 심도 있는 조사연구를 기대해본다.
◼생존력이 강한 잠실한강공원의 우점종 나무
참느릅나무의 잘 여문 씨는 땅에 떨어지기만 장소의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고 싹을 내어 생장을 한다. 잠실한강공원에서는 시멘트계단 틈새에서도 풀보다 더 많이 그리고 더 싱싱하게 싹을 내고 자란다. 이런 탓인지 잠실한강공원 강둑은 온통 참느릅나무 세상이다.
그래서 빈도(Frequency), 밀도(Density), 피도(Cover)의 상대적 지표를 방형구법( Quadrat method)에 의하여 조사하지 않고 달관조사(達觀調査)만으로도 참느릅나무가 잠실한강공원의 우점종(Dominant species)으로 보였다.(필자 주 참고)
◼생식생장기간이 가을의 3개월 정도로 짧음
참느릅나무는 다른 나무에 비해 생식생장기간이 3개월 미만으로 짧고 그것도 가을에 한정되어있다. 이유는 가을에 서식하는 꽃가루받이 매개체의 다른 나무와의 경쟁을 줄여 꽃가루받이를 보다 쉽게 하려는 참느릅나무 나름의 꾀(속셈)라고 생각한다. 그 탓인지 실제로 엄청나게 많은 꽃을 피우고 엄청난 열매를 맺는다.
◼한그루에 1만개 이상의 열매가 달림
참느릅나무는 열매가 엄청 많이 달린다. 이것은 지구상에서 멸종되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서다. 나무에 달리는 열매를 모두 따서 세어보지는 못했지만 성숙한 큰 나무 한 그루는 어림잡아 1만 개 이상이 달리는 것으로 추정된다.
열매 수의 추정은 연도(해갈이), 장소(토성), 나무 크기 등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다. 그리고 조사 당시에도 나무에 달려 있는 열매가 다수 있었고, 벤치의자가 아닌 땅에는 더 많은 열매가 떨어져 있는 것으로 미루어 성숙한 참느릅나무 한 나무는 1만개 이상의 열매를 생산한다고 보았다.(필자 주 참고)
◼열매의 결실률(結實率)은 아주 낮음
참느릅나무 열매의 결실률은 42%수준으로 낮다. 열매를 엄청나게 많이 맺는 이유다. 따라서 결실률이 낮아도 한그루가 1만개 이상 열매를 맺으니 대(代)를 잇는데 씨가 적어 문제될 건 없다고 본다.(필자 주 참고)
◼기타
참느릅나무는 양성화와 단성화가 같이 있는 잡성주(雜性株, Polygamous)로 보이며, 외국에서는 분재로도 애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참느릅나무의 여러 가지 특이하고 유별난 특성은 따지고 보면 모두 생존을 위한 전략이거나 수단이다.
참느릅나무가 가을의 짧은 기간에 수많은 열매를 생산하고, 씨는 환경의 좋고 나쁨을 가리거나 탓하지 않고, 어디서든 싹을 틔워 생장하는 것은 어떻게 해서든 살아남기 위한 참느릅나무의 생존전략이자 피나는 노력의 대가(代價)다.
그렇다. 어디 참느릅나무뿐이랴. 모든 생명체의 최고최대 희망은 후대(後代)를 이어 오래, 아니 영원히 세상에 존재하는 거다. 이것은 만물의 영장인 사람도 예외는 아니라고 본다.
필자 주
1. 열매 수 추정
나무아래 5곳의 벤치의자 100cm2에 떨어진 열매를 세어 평균을 냈다. 그런 뒤 나무 아래 열매가 떨어진 면적을 쟀다. 그 결과 100cm2에 떨어진 열매는 평균 45개였고, 나무 아래 열매가 고루 떨어진 면적은 40,000cm2이상이었다. 따라서 45개/100cm2 X 40,000cm2=18,000개/1나무 이상이다.
2. 결실률(結實率) 산정(算定)
결실률은 열매를 맺어야 할 나무 수에 대한, 열매를 맺은 나무 수의 비율이다. 그러나 여기서 결실률은 열매 중에 씨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씨를 가진 열매의 수를 뜻한다.
그래서 나무 아래에 떨어져 있는 열매를 줍거나 나무에 달려 있는 열매를 따서 100개씩 5회 반복 조사했다. 조사해보니 열매는 씨가 아예 없는 빈 껍질이 많고, 들어 있는 씨도 익지 않은 것이 많았다. 5회 조사한 평균값은 열매 100개 중 씨는 42개였고, 이에 근거 결실률을 42%로 산정했다. 그러나 이 42개의 씨가 완전히 익어 발아되는지 여부는 알 수 없어 실제 결실률은 42%보다 낮을 수 있다.
3. 우점종(優占種) 판단
식물의 우점종을 결정하는 지표는 빈도(頻度), 밀도(密度), 피도(被度)이다. 방법은 방형구법(方形區法)을 사용하여 이들 지표와 상대적 지표(Relative measures)를 조사한 뒤 이들을 종합하여 우점도(優占度)를 정하여 우점종 여부를 결정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참느릅나무의 우점성(優占性)이 워낙 뚜렷해서 달관조사를 활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