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기열 KI YULL YU Nov 26. 2018

호치민시 통일궁전

호치민시에는 통일궁전이 있다. 베트남 역사의 애환이 서린 곳이다. 베트남 건축가가 설계했다는 것이 호기심을 더했다.

There is the reunification palace(The independence palace) in Ho Chi Minh City. It is the place where joys and sorrows of Vietnam's history are coexisted fully. It raises our curiosity that the Vietnamese architect designed it.


호치민시 통일궁전(Reunification or Independence Palace)

궁전과 부대시설이 있는 전체 면적은 12ha이다. 궁전은 대지 4,500㎡에 연건평 120,000㎡의 지하1층 지상 4층의 현대식 건물이다. 현재의 통일궁전 이전에는 이 자리에 1868년에 건축되어(?) 프랑스 총독부로 사용하던 노로돔 궁전(Norodom palace)이 있었다. 이 노로돔 궁전이 비행기 폭격으로 크게 파손되어 1962년부터 1966년까지 노르돔 궁전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새로 설계하여 새로 지은 것이다.


베트남은 1954년 프랑스 식민지로부터 독립하였으나 북위17도를 경계로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다. 남베트남은 국민투표를 실시하여 Ngo Dinh Diem이 대통령이 된 후 1955년에 노로돔 궁전을 독립궁전(Independence Palace)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독립궁전은 1962년에 반정부 공군의 폭격을 받아 크게 파손되었다. 당시 Diem대통령은 궁전을 재건축 하도록 하고 가족과 함께 Gia Long Palace(현 호치민시 박물관)로 옮겼다. 설계는 베트남인 건축가 Ngo Viet Thu씨가 하였고, 1966년에 완공되었다.


궁전을 재건축하도록 한 Diem 대통령은 쿠테타 군에 의해 암살되어 준공모습을 보지 못했다. 대신 쿠테타를 일으킨 Nguyen Van Thieu 장군이 국가지도자위원회 의장으로 1966년 10월 31일 준공식에 참석했다. 그는 여기서 1975년 베트남전쟁이 끝나기 직전까지 직무를 보고 가족들과 함께 살았다. 기록에 의하면 베트남 남북전쟁은 북베트남군 탱크가 궁전의 정문을 들어선 1975년 4월 30일 10시45분에 끝났다고 되어 있다.


베트남이 내전을 끝내고 통일이 된 1975년 11월에 임시혁명정부는 독립궁전을 통일궁전(Reunification palace)으로 이름을 바뀌었다. 그러나 안내책자와 많은 자료에는 아직도 여전히 Independence Palace로 되어 있다.

 

통일 후 이 궁전은 호치민시 군사위원회 본부로 사용되었다. 1976년부터는 국립문화역사지로 지정되어 관리해왔다. 2009년 8월 12일에 베트남 10개 국가유적지 중의 하나로 지정되어 현재는 관광지로 더 유명하다.


표를 사서 궁전 문을 들어서면 우선 시원하다. 넓은 녹색 잔디와 숲, 분수대가 있어 정말 묵은 체증도 내려가는 기분이다. 궁전 안으로 들어가 구경을 하다 보니 건물 앞면 등이 벽이 아니고 마름모 기둥들이 발처럼 이어져 바람과 햇빛이 건물 안으로 들어와 역시 시원하고 답답함이 없다. 올라가며 층층이 앞쪽을 바라보니 넓은 대도로가 막힘없이 쭉 뻗어 있었다. 도로는 우거진 가로수로와 현대식 건물들이 잘 어울려 아름답기도 했다. 


궁전 4층에서 바라 본 모습( iew from the fourth floor of the palace)

특이한 것은 궁전과 어울리지 않을 법도 한 벙커, 헬기장과 헬기, 주방, 어린이 센터, 영사실, 당구장, 사격연습장 등이 있다. 건물 밖 궁전 울타리 안에 역시 정구장, 식당과 커피숍, 전시관, 탱크 등이 있다. 

벙커는 3개월에 걸쳐 만들었다고 한다. 크기는 길이 72.5 m, 너비 0.8~22.5m, 높이(깊이) 0.6~2.5m이다. 작전통제실(Command center), 통신실, 상황실 등이 있었고 상황실의 대피소에는 대통령 침대가 있었다. 


4층 옥상 위 뒤쪽 중앙에 헬기장이 있었고, 헬기가 1대 전시되어 있다. 탱크는 궁전 앞에도 2대가 전시되어 있다. 4층 옥상에는 매점이 있고, 피아노가 있어 물었더니 만찬 등 파티가 열리기 때문이라고 했다. 


지하에는 주방, 영화관, 사격연습장과 어린이 센터 등이 있고 지프차와 메르세데스가 전시되어 있다. 궁전 안에는 당구장이 있고 건물 밖에는 정구장이 있다. 


사격장(좌), 건물 앞 벽
벙커의 대통령 침대(좌), 옥상의 헬기장과 헬기


궁전 이외에 전시관이 있다. 여기에는 1868년부터 1966년까지의 베트남 역사에 대한 사진과 기록이 전시되고, 동영상 등을 볼 수 있다. 


통일궁전은 베트남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곳이다. 프랑스 침략과 식민지, 군의 구테타, 베트남 남북 전쟁을 알

기에 좋은 곳이다. 

Reunification Palace is the place where Vietnam's history lives. It is a good place to know the Vietnam invasion and colonization of France, military coup, and the Vietnam's Civil War.  

  

필자 주

1. 노로돔 궁전은 매표소에서 얻은 안내책자에는 1868년에 지어진 것으로 되었으나 위키피디아 자료에 의하면 1870년 Franco-Prussian전쟁으로 공사가 지연되어 1873년까지도 준공이 되지 않았다.

2. Norodom palace란 이름은 캄보디아 왕 Norodom(1834~1904)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한다.

3. 관람시간은 7:30-11:00, 13:00-16:00까지 이며 입장료는 궁전 40,000동/1인, 전시관 25,000동/1인이다. 

4. 135 Nam Ky Khoi Nghia Street, District 1, Ho Chi Minh City에 위치하며, 노트르담성당, 중앙우체국 등이 걸어서 10~20분 거리에 있다.    

작가의 이전글 고구마 나무(빵나무)와 사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