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이해되는 '교육 자료' 만드는 법

by 다소니

'변화관리' 팀에서 업무를 하다보면 다양한 교육 자료를 제작하게 됩니다. 고객사별로 맞춤 교육 자료를 만들기도 하고,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을 나누어서 각각 상황에 맞는 교육을 만들기도 하죠.


오늘은 교육 자료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alexandre-pellaes-6vAjp0pscX0-unsplash.jpg 사진: Unsplash 의 Alexandre Pellaes

1. 청자(교육 대상자) 분석

자료를 제작하기 전, 교육을 듣는 사람이 누구인지 파악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 교육을 듣는 목적, 상대방에게 필요한 내용, 상대방이 기대하는 것 등 청자에 대한 분석이 자세하면 자세할수록 더욱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청자의 나이대 (IT에 친숙한 젊은층인지, 새로운 툴 사용에 대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장년층인지 등)

- 청자의 직급

- IT 친숙도

- 교육 참여 경험 여부 (이전에 비슷한 교육을 들어본 경험이 있는지, IT서비스 교육은 처음인지)

- 제품 사용 목적


2. 내용 구상

- 공통된 내용 :

WHY > HOW(WHAT) > IF

1. 왜 이 제품을 써야하는지 받아들일 수 있도록 현재 기업과 조직이 가진 문제점을 짚습니다.

2. 어떻게 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지 자세한 방법을 안내합니다.

3. 이 제품을 썼을 때 기존 불편한 점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다양한 기대효과를 안내하고, 이미 이 제품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변화가 있던 기업의 실제 사례를 덧붙여 자료의 신뢰도를 높입니다.


공통된 내용을 큰 틀로 두고, 앞서 분석한 청자에 맞게 내용을 세부적으로 구상합니다.


* IT 친숙도 : 청자가 IT서비스에 비교적 친숙한 젊은층이라면, 기본적인 기능에 대한 부분은 가볍게 훑고 지나가는 정도로 분량을 조절합니다. 하지만, 청자가 IT에 친숙하지 않다면 기본적인 기능부터 자세히 하나씩 짚어가며 천천히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직급 : 청자가 관리자라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기업의 업무 효율이 얼마나 상승될 수 있는지 비교된 자료를 추가하거나 혹은 타 기업의 사례를 통해 제품의 효율성을 강조합니다.

청자가 일반 직원이라면, 실제 현업에 적용하여 다양하게 잘 쓸 수 있도록 여러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청자에 대한 정보를 노트 한 켠에 적어두고, 현재 그들에게 필요한 내용과 꼭 전달해야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우선 생각나는 대로 노트에 적었습니다. 그리고 난 후, 내용을 '그룹핑' 합니다. 비슷한 성격이나 유형별로 내용을 묶어 자료의 흐름을 만듭니다.



3. PPT 자료 제작

자료 구상이 끝났다면, 구상한 내용을 ppt 화면으로 옮겨야 합니다.

* ppt 한 화면에는 한 가지 주제의 내용만 담기도록 구상하여 보는 사람이 메시지를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료는 흔히, 큰 범주 > 작은 범주 순서대로 내용을 설명하며, 자료의 범주가 왔다 갔다하여 듣는 사람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구상합니다.

* 실제 제품의 화면을 캡쳐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부분에 강조 표시를 추가하여 청자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자료를 제작합니다.



자료 제작이 끝났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표지를 만들고, 목차를 정리합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 오탈자가 없는지, ppt에 추가한 효과에 이상이 없는지, 가독성이 높아질 수 있도록 여백과 적절한 이미지를 잘 사용했는지 전체 점검을 하며 마무리합니다.



교육자료가 잘 마무리 되었다면, 그 다음은 발표 연습을 할 차례입니다. 강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복된 연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에는 ppt 발표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



keyword
작가의 이전글CX 조직의 '변화관리팀'이 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