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내가 지난 조직에서 담당했던 '변화 관리' 업무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누군가에게는 '변화 관리'라는 이름이 다소 낯설거나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전략기획' '마케팅' '영업' '경영지원' 과 같은 부서는 이름만 들어도 어떤 업무를 하는지 대략적으로는 파악이 가능하다. 하지만 '변화관리'는 회사의 프로덕트와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부서의 존재 유무가 다를 수도 있고, 회사마다 다른 이름으로 이 부서를 부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름만으로 해당 부서의 기능을 알기 쉽지 않다.
내가 속했던 회사에서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팀'은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는 기업 혹은 조직이 변화에 적응하고 성공적으로 제품을 사용하여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부서이다.
친숙한 용어로 설명하자면 제품에 대한 '교육'과 '컨설팅'을 담당했던 부서라고 설명할 수 있는데,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이지 실제로 진행하는 업무는 훨씬 더 넓은 영역의 업무를 진행한다.
각각의 기업마다 조직 문화가 다르고, 조직 구성원이 다르다. 한 기업에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기까지 많은 장애물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관리'부서는 제품을 도입한 기업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해당 기업이 성공적으로 제품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전략수립 및 수행하는 부서이다.
기업 마다 조직의 구성원, 나이대, 규모, 조직 문화가 다르며, 이에 따라 접근하는 방식이 각각 다르다. 변화관리에 대한 전략을 짜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
1. 변화 필요성 분석
- 이 조직에서 우리 제품을 도입한 이유
- 도입 후 원하는 기대 효과
- 현재 상태(As is)와 원하는 상태(To be) 사이의 차이 분석
- 변화 관리 과정에서 우려되는 사항 및 기업 특이 사항 확인
2. 전략 수립
- 조직 구성원 분석 (제품을 사용하게될 주 사용자, 담당 부서, 영향을 받을 관계자 등)
- 각 구성원들의 기대하는 점, 우려하는 사항, 저항 가능성 분석
- 변화 도입에 필요한 자원 및 시간 계획
- 도입 기업의 변화 의지 및 지원 범위 확인
- 위 내용을 바탕으로 변화 관리 계획 수립 (변화 관리 기간, 교육 및 안내 방향 설정, 사용자 사전 인터뷰 진행 여부, 교육 횟수, 교육 자료 협의 등)
3. 변화 커뮤니케이션 계획
- 변화 목표와 필요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 변화에 대한 메시지를 명확하고 긍정적으로 전달(제품 FAQ, 가이드라인, 교육 홍보 등)
- 커뮤니케이션 채널 선택(이메일, 게시판, 오프라인 교육 등).
4. 교육 및 역량 강화
- 변화에 필요한 새로운 도구에 대해 교육 제공.
-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법 및 활용법 안내
- 필요에 따라, 제품 실습 교육 진행 (시청각실에서 함께 제품을 사용해보면서 실습 진행)
5. 변화 실행 및 지원
-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수집하고 문제 해결.
- 기업에 제품 도입 후, 사용자들의 사용률 확인 및 정착에 대한 어려운 부분 피드백 확인
-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지원 제공 (재교육 혹은 각 부서별 컨설팅)
6. 변화 정착 및 관리
- 변화가 조직의 일상적인 프로세스로 자리 잡도록 지원.
- 변화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조사, 리뷰 등).
- 조직 문화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후속 조치 실행.
변화관리는 단순한 교육과 컨설팅이 아닌, 조직의 근본적인 혁신과 변화를 강화하는 전략적인 방법이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이 조직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도입할 때, 해당 제품에 대한 적응력과 실질적인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 핵심 요소이다.
따라서, 변화관리는 사용자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인간 중심적인 접근이 중요하며, 지속적인 관심으로 정착과 정착 후 변화된 상황까지 파악하며 체계적인 관리를 이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