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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염철현 Nov 02. 2020

학습예찬

2016년 2학기 10주차_‘학습, 성장의 원동력’

우리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목적은 크게 다섯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다섯 가지 공부 목적의 공통점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제 생각으로 공통적인 키워드는 ‘성장’이 아닐까 합니다.


인간의 능력은 현재 드러나 있는 명시적 능력과 실체를 나타내지 않은 잠재적 능력으로 구성됩니다. 인간의 능력은 명시적 능력과 잠재적 능력의 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성장이란 눈에 보이지 않은 잠재적 능력을 발현시키는 결과가 아니겠는지요? 그 성장을 이끌어내는 동력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을 뜻하는 영어 ‘education’의 어원은 라틴어 ‘educo’인데, 이것은 e(밖으로)와 duco(꺼내다)가 결합된 말이며, 내면에 지니고 있는 것을 밖으로 꺼내어 키워준다는 뜻입니다. 어원적으로 볼 때 교육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난다고 생각되는 자질, 즉 명시적 능력과 잠재적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뜻합니다. 


씨도 뿌리지 않고 수확하기를 바라는 농부는 없을 것입니다. 시험도 보지 않고 평가를 기다리는 사람도 없겠죠. 저절로 성장하는 것은 아무도 것도 없습니다. 성장은 인과관계가 분명합니다. 또 성장은 누가 대신해줄 수도 없습니다. 의도적으로 자신이 어떤 성장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실천해 옮겨야 성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공부로 성장하고 싶은 마음을 먹었지만, 구체적으로 성장 계획을 세웠는지 궁금합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몽테뉴(Michel De Montaigne)는 “바람은 목적지가 없는 배를 밀어주지 않는다”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의 잠재성과 가능성을 최대한 발현시켜 성장에 이르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요구합니다. 여러분의 꿈, 포부, 기대가 포함된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은 성장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장 계획을 점검하는 시간이 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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