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미 Jun 29. 2016

마스다 미리가 뭐길래

 '어른 초등학생'과 '여자들은 언제나 대단해' 

책을 사면 아주 가끔 출판사에서 만든 브로슈어가 딸려 온다.
어떤 책이 출간되고 출간될 예정인지 등이 적혀 있는데
한 번은 마스다 미리 책만 쭉 나열된 브로슈어를 받았다.


볼펜을 들고 하나씩 지워나갔다.

내가 안 산 마스다 미리 책이 뭔가, 하고.
보이는 대로 다 산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안 산 책이 있었다니!


나는 바로 서점 사이트에 접속해 내가 읽지 않은 마스다 미리의 책을 주문했다.

지금 집과 회사에 있는 책꽂이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을
그녀의 책을 언젠가 한 군데 모아 쭉 꽂아볼 예정이다.
족히 10권은 넘을 것 같은데,

왜 그녀의 책은 이렇게 사도사도 또 궁금할까.


어른 초등학생 과 여자들은 언제나 대단해


가장 최근에 출간된 것으로 보이는 '어른 초등학생'과 '여자들은 언제나 대단해'이다.
'여자들은 언제나 대단해'는 4컷짜리 만화로
실제로 그녀가 작가가 되기 전 회사에 다녔던 그녀의 경험담이
고스란히 묻어난 만화다.

너무 사소해서 정말 이런 거까지?라고 생각될 에피소드가 곳곳에 숨어 있다.


나는 그런 에피소드를 그냥 넘기지 않고 꼭 책갈피 해둔다.
나는 그냥 지나쳤을 상황들을 그녀는 글로, 그림으로 풀어냈으니까.
언젠가 꼭 참고하기 위해서.
그중 정기권과 엄마에 관한 에피소드. 만화니까 쓱 보기 좋다.



'어른 초등학생'은 마스다 미리가 추천하는 그림책을 소개하는 책이다.
우리나라에도 출간된 책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책도 있는데
아무렴 어떠랴. 그 그림책이 궁금하다기보다 마스다 미리의 추천이 궁금한 것이니.


<혼자서 할 수 있게 된 날>
혼자 하지 못했던 일을 혼자서 할 수 있게 된 날.
그런 어린 날의 추억을 사람들은 얼마나 갖고 있을까.
내가 혼자서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된 날.
초등학교 3학년 때였다고 생각한다. 동네 아이들 가운데에서 늦은 편으로,
좀처럼 보조바퀴를 떼지 못하고 있었다. 겁쟁이였던 것이다. 저녁, 엄마와 함께
집 앞에서 특별 훈련을 하고 있는데, 동네 아이들이 모여들어서 여러 가지 조언을 해주었다.
"좀 더 세게 밟아."
"몸을 똑바로 펴."
그게 안 되니까 못 타는 거 아냐!
조금 화가 났었다. 마침내 탈 수 있게 되었을 때는 정말로 기뻐서 해가 지도록
집 주위를 빙글빙글 돌았다. 소꿉친구인 남자애가 걱정하면서 내 뒤를 따라 돌아주었다.
 

<p58>


지금 가장 퍼뜩 스치는, 내가 혼자서 할 수 있게 된 무엇은,
'컵라면 먹기'이다. 컵라면 하나를 혼자 다 먹지 못했던 어린 시절.
초등학교 4학년쯤이었던 것 같은데, 육개장 컵라면 하나를 혼자 다 먹었을 때
뭔가 어른이 된 기분을 느끼고 말았다.
와, 이걸 내가 혼자 다 먹다니.


매워서였는지 양이 많아서였는지, 그 기준은 잘 모르겠다.

하지만 혼자 해냈다는 기분만은 아직도 생생하다.
지금은 다 먹고 밥까지 말아먹는 컵라면 하나 다 먹는 게 뭐 그리 대단했을까.


사실 이 책은 언젠가 내 아이의 그림책을 골라줄 때 조금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구매했다.

그녀의 추천이라면 엄마도 오케이!

지금도 충분히 자주 책을 내주고 있지만 계속 계속 그녀의 책이 나왔으면 좋겠다.
그녀가 할머니 되고 내가 할머니 돼도, 함께 나이 들어가며
읽을 수 있는 작가이고 책이었으면 좋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